Occlusion Culling에 대하여 아주 쉽게 설명해보기

Occlusion Culling이란?

Occlusion Culling은 컬링 기법중 하나이며, 드로우콜을 줄이기 위해 눈에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들을 렌더링 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빨간색 선은 플레이어의 시야각을 의미한다 / 시야에서 제외 된 나무를 렌더링 하지 않는다

 

위 사진처럼 플레이어의 시야각에 벗어나 렌더링이 필요로 하지 않는 오브젝트들을 추리는 것을 컬링이라고 합니다.

 

즉, 시야 밖 2개의 나무를 없애버리는 것을 Occulsion Culling이라고 합니다.


사용 방법

Static 설정

 

움직이지 않는 정적 오브젝트에 Static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뜨는데 여기서 Occuluder Static과 Occludee Static을 클릭하면 됩니다.

 

Occuluder Static이란 가리는 대상이 되고, Occludee Static이란 가려지는 대상을 뜻합니다.

 

 

Occlusion Window

 

[Window] -> [Rendering] -> [occlusion culling-bake]를 누르면 위 사진처럼 창이 뜹니다. Static설정을 끝 마친 후 Bake버튼을 클릭해주면 끝납니다.

 


 

Occulusion Culling을 사용하는 이유는 CPU와 GPU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Occulusion Culling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메모리를 차지하므로 메모리가 충분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