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umetric LightBeam 란?
Volumetric Light Beam을 사용하면 유니티 내 조명 퀄리티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Volumetric LightBeam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플랫폼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SD Beam은 빠르지만 기능이 제한적이며(트루 볼류메트릭 섀도 및 쿠키 지원 없음), 모바일 및 독립형 VR(Oculus Quest)에서 실행되게 끔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HD Beam은 고급 기능(트루 볼류메트릭 섀도 및 쿠키)을 제공하지만 성능이 더 무겁기 때문에 하이엔드 플랫폼(PC 및 콘솔)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Volumetric LightBeam 사용 방법
이 포스팅에서는 SD Beam에 대한 설명만 하고자 합니다.
HD Beam에 대한 사용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 가셔서 배우시면 되겠습니다!
생성 방법
먼저 Spotlight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그 다음, Light 컴포넌트를 우클릭하셔서 Attach a Volumetric Beam SD를 선택해줍니다.
Attach a Volumetric Beam SD를 선택하시면 우측 사진처럼 Volumetric한 Light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Volumetric Light Beam SD 컴포넌트가 부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자료
자세한 사용방법은 공식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저는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3D Noise
3D Noise는 (안개/연기)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볼류메트릭 라이트가 훨씬 더 사실적으로 보입니다.
3D Noise를 사용하기 위해 타일형 3D 노이즈 텍스처가 내부적으로 로드되어 빔 셰이더에서 사용됩니다.
오클루전 구현
Volumetric LightBeam에는 두 가지 동적 오클루전 구현을 지원합니다. 필요에 따라 둘 중 하나 또는 둘 다를 사용할 수 있다곤 합니다.
두 오클루전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뎁스 버퍼를 사용하는 다이내믹 오클루전은 보다 정밀한 오클루전 시스템을 제공하는 반면, 레이캐스팅을 사용하면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고 2D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더 많은 두 가지 오클루전 차이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아래 공식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Dust Particles
Dust Particles 기능은 디테일한 (먼지/티끌)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구매 링크
이 글은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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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