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 폰트(쿠키런 폰트!)
위에 가서 폰트를 다운받아줍니다!
OTF와 TTF의 차이점
파일 형식:
- OTF: OpenType 글꼴은 TrueType 글꼴 형식을 기반으로 하지만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일 확장자는 ".otf"입니다.
- TTF: TrueType 글꼴은 Apple과 Microsoft에서 개발한 표준 글꼴 형식입니다. 파일 확장자는 ".ttf"입니다.
호환성:
- OTF: OpenType 글꼴은 일반적으로 Windows 및 macOS 시스템과 모두 호환됩니다. Unity를 비롯한 최신 운영 체제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광범위하게 지원됩니다.
- TTF: TrueType 글꼴은 Windows 및 macOS와도 호환됩니다. Unity를 포함한 대부분의 운영 체제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원됩니다.
특징:
- OTF: OpenType 글꼴은 합자, 대체 글리프, 작은 대문자 등과 같은 고급 타이포그래피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국어 및 확장 문자 집합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문자 집합을 지원합니다.
- TTF: 트루타입 글꼴은 기본 타이포그래피 기능과 문자 집합을 제공합니다. OTF 글꼴에 비해 고급 인쇄 기능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이 없을 수 있습니다.
크기:
- OTF: OpenType 글꼴은 TrueType 글꼴에 비해 파일 크기가 더 큰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OTF 글꼴이 고급 기능 및 글리프 변형에 대한 추가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TTF: 트루타입 글꼴은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OTF 글꼴에 비해 파일 크기가 작습니다.
결론, 잘 모르면 TTF 폰트 사용하시면 됩니다!
Font Asset 만들기
상단 [Window] - [TextMeshPro] - [Font Asset Creator]을 선택합니다!
위에서 다운받은 쿠키런 폰트를 집어넣고 밑줄친 순서대로 세팅해줍니다!
Custom Character List는
위 블로거님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복붙해줍니다.
설정을 다하면 Generate Fond Atlas를 누르면됩니다!
TextMeshPro-Text에 입히기
TextMeshPro - Text(UI) 컴포넌트 안에 Font Asset 필드가 있으며 여기에 방금 만든 폰트를 집어넣으면 됩니다!
PC 및 모바일 셰이더(메테리얼)을 해당 플랫폼에 맞게 바꿔주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