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AR Foundation 시작하기 #1편

AR Foundation을 선택한 이유

AR Foundation은 Unity에서 제공하는 AR 개발 프레임워크로, ARKit과 ARCore의 핵심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며, Unity의 고유한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Plane Detection
  • Object Tracking
  • Face Tracking
  • Image Tracking
  • Point Clouds

 

AR Foundation을 선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랫폼 간 호환성: AR Foundation은 ARKit과 ARCore의 핵심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여 iOS와 Android 모두에 쉽게 배포할 수 있다.

유니티 세팅 방법

템플릿 다운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 때 AR Mobile 템플릿을 사용하시면 우측 사진과 같이 AR Foundation에 필요한 기능들이 모두 다운이 됩니다.

 

프로젝트 세팅

 

프로젝트 세팅에 가셔서 XR Plug-in Management를 찾으시고 모바일 탭, Google ARCore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Player

 

마지막으로 Player 세팅 부분의 Minimum API Level을 API Level 24로 맞춰줍니다.

 


모바일 빌드해보기

Sample Scene

 

템플릿을 다운받으셨다면 기본적으로 SampleScene이 존재합니다. 해당 씬을 열어보면 기본적인 AR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로 바로 빌드해서 모바일에서 실행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세팅

 

플랫폼을 안드로이드로 바꿔주신 다음, 폰과 PC에 USB로 연결시켜줍니다.

 

그 다음, Run Device에서 본인의 핸드폰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본인의 핸드폰이 보이지 않는다면 스마트폰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한 다음, USB 디버깅을 허용해주면 됩니다.

본인의 핸드폰이 검색이 되었다면 빌드를 해주면 됩니다.

 

결과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위와 같이 앱이 실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미지 트래킹(Image Track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