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AR Foundation 컴포넌트 알아보기! #2편

이전 글을 보지 않으셨다면 반드시 보고 와주세요!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유니티 AR Foundation 시작하기 #1편

AR Foundation을 선택한 이유 AR Foundation은 Unity에서 제공하는 AR 개발 프레임워크로, ARKit과 ARCore의 핵심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며, Unity의 고유한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 기능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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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 Origin 살펴보기

XR Origin

 

XR Origin오브젝트를 보면 XR Origin, Input Action Manager, AR Plane Manager, AR Raycast Manager 총 4개의 컴포넌트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컴포넌트 설명
XR Origin 객체와 추적 가능한 특징들을 Scene에서의 최종 위치, 방향, 그리고 스케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AR Plane
Manager
물리적 환경에서 평면을 감지하고 추적합니다. 감지된 각 평면에 대해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AR Raycast
Manager
Ray와 Trackable과 교차하는 위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Input Action
Manager
InputActionAsset의 모든 입력을 자동으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합니다.

 

 


Main Camera 알아보기!

Main Camera

 

Main Camera에는 AR Camera Manager, AR Camera Background, Tracked Pose Driver 컴포넌트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컴포넌트 설명
AR Camera Manager XRCameraSubsystem의 수명을 관리합니다. 카메라 텍스처와 빛 추정 정보가 사용 가능해집니다. 
AR Camera Background 카메라의 색상 텍스처를 배경에 복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Tracked Pose Driver Tracked Pose Driver 컴포넌트는 현재 추적 장치의 Pose 값을 게임 오브젝트의 변환에 적용합니다. 

XR Screen Space Controller 알아보기!

XR Screen Space Controller

 

XR Screen Space Controller오브젝트에는 XR Screen Space Controller, XR Ray Interactor, XR Interaction Group 컴포넌트들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컴포넌트 설명
XR Screen Space Controller 화면 터치와 제스처를 입력 시스템의 액션을 사용하여 XR 상호작용 상태(예: Select)로 변환합니다. 화면에서 현재 누르는 위치를 적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변환을 이동시킵니다.
XR Ray Interactor 레이 캐스트를 통해 이 인터랙터에 대한 유효한 대상 집합을 업데이트하며, 이를 통해 객체와 UI 요소와 거리를 두고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XR Interaction Group 여러 멤버 인터랙터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포함하며, 한 번에 하나의 인터랙터만 그룹 내에서 상호작용(호버 또는 선택)을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