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errain(터레인) 생성하기

터레인 생성하기

[3D Object] -> [Terrain]

하이러키창에 우클릭 후 [3D Object] -> [Terrain]을 클릭하여 터레인을 하나 생성해줍니다.

생성한 오브젝트를 클릭해보면 Terrain 컴포넌트가 붙여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sh Resolution]

터레인의 크기 같은 경우에는 [Mesh Resolution]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tail 같은경우에는 최적화와 관련되어 있는 값입니다.


[Basic Terrain]

[Basic Terrain] 부분입니다. 

 

Term  Description
Draw 지형을 그릴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Pixel Error 픽셀 에러는 픽셀이 얼마나 정밀하게 그려질지를 나타냅니다.
값이 높을수록 픽셀의 정밀도가 높아지지만 그만큼 리소스를 많이 잡아 먹기에 적절히 설정해야 합니다.
Base Map Dist 모든 맵의 텍스처를 그릴 것인지 또는 특정 거리의 텍스처만 그릴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Cast
Shadows
그림자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Reflection
Probes
반사된 빛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브러쉬 종류

 

 

고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lick

위 아이콘 모습을 클릭해 줍니다.

 

[Raise or Lower Terrain]

브러쉬의 모양에 따라 지형의 모습도 설정할 수 있으며 Brush Size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Opacity는 세기이므로 크게할 수록 고도를 한 번에 높게 설정할 수 있으며 Shift누른상태에서 그리면 고도가 낮아집니다.


[Set Height]

Set Height는 고도를 같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hift를 누르고 해당 고도를 클릭하면 Height가 해당 고도로 자동으로 변합니다.


[Smooth Height]  

터레인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터레인에 텍스처 적용하기

텍스쳐를 가져와서 터레인에 적용시켜주는 방법으로는 Details[Add Grass Texture]를 클릭한 후,

적절한 Texture를 찾아 추가해주면 됩니다.


나무 & 나뭇잎

 

 

나뭇가지 심기

[3D Object] -> [Tree] / 나뭇가지(밑둥)

[3D Object] -> [Tree]를 선택해주면 나뭇가지가 하나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용어  설명
Tree Seed 나무의 모습을 랜덤하게 만들어 줍니다.
Area Spread 나무끼리 겹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Ground Offset 나무가 땅에 얼마나 파놓을지 정할 수 있습니다.
LOD Quality 최적화와 관련된 디테일(Quality)를 나타내며, 화면에 그려질 객체의 상세 수준을 결정합니다.
Ambient Occlusion 주변 환경 조명과 관련된 설정으로, 그림자와 빛의 반사를 조절합니다.
AO Density 환경 조명과 관련된 설정 중, 주변 환경에서 얼마나 많은 빛을 흡수할지를 나타냅니다.

가지 추가하기

밑둥에 가지 추가 

다음으로 밑둥에 가지를 추가할건지, 가지에 가지를 추가할건지 원하는 영역을 클릭한 후 [+]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용어  설명
Group Seed 나무의 모양 변화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Frequency 나무 가지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Distribution 나뭇가지의 생성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ale 나무 크기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Angle 나무의 회전 각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나뭇잎 추가하기

나뭇잎 추가 

다음으로 나뭇잎을 추가해주는 영역입니다.

[Geometry Mode]를 통해 나뭇잎의 모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hape (모양)]

속성  설명
Size 나무 잎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Perpendicular Align 나무 잎을 수직으로 정렬합니다.
Horizontal Align 나무 잎을 수평으로 정렬합니다.

 

[Wind (바람)]

속성 설명 
Main Wind 주 바람 효과의 세기를 설정합니다.
Main Turbulence 주 바람 효과의 난잡성을 조절합니다.
Edge Turbulence 가장자리 바람 효과의 난잡성을 조절합니다.

나뭇잎 꾸미기

나뭇잎을 꾸며주기

다음으로 나뭇잎 꾸며주는 방법입니다.

메테리얼을 하나 생성한 후, 나뭇잎만의 Shader [Tree Soft Occlusion Leaves]로 설정한다음 파라미터값들을 입맛에 맞게 조정해주면 됩니다.

 

나뭇잎뿐만아니라 나무기둥도 바꿔줘야하므로 새 메테리얼을 만들어주고 [Tree Soft Occlusion Bark]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나무 심기

마지막으로, 나무를 심는 방법입니다.

 

터레인으로 돌아가서 [Edit Trees]를 눌러주신 후 Tree Prefab에 프리팹화시킨 나무를 넣어주면 됩니다.

 

나무를 심을 때 다양한 파라미터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팅  설명
Brush Size 나무 배치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Tree Density 나무의 밀도를 설정합니다.
Tree Height 나무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Lock Width to Height 나무의 너비를 높이에 비례하여 조절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Tree Width 나무의 너비를 조절합니다.
Random Tree Rotation 나무의 랜덤한 회전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출처 - https://docs.unity3d.com/kr/560/Manual/terrain-Tree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