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레인 생성하기
하이러키창에 우클릭 후 [3D Object] -> [Terrain]을 클릭하여 터레인을 하나 생성해줍니다.
생성한 오브젝트를 클릭해보면 Terrain 컴포넌트가 붙여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레인의 크기 같은 경우에는 [Mesh Resolution]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Detail 같은경우에는 최적화와 관련되어 있는 값입니다.
[Basic Terrain] 부분입니다.
Term | Description |
Draw | 지형을 그릴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Pixel Error | 픽셀 에러는 픽셀이 얼마나 정밀하게 그려질지를 나타냅니다. 값이 높을수록 픽셀의 정밀도가 높아지지만 그만큼 리소스를 많이 잡아 먹기에 적절히 설정해야 합니다. |
Base Map Dist | 모든 맵의 텍스처를 그릴 것인지 또는 특정 거리의 텍스처만 그릴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
Cast Shadows |
그림자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
Reflection Probes |
반사된 빛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
브러쉬 종류
고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아이콘 모습을 클릭해 줍니다.
[Raise or Lower Terrain]
브러쉬의 모양에 따라 지형의 모습도 설정할 수 있으며 Brush Size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Opacity는 세기이므로 크게할 수록 고도를 한 번에 높게 설정할 수 있으며 Shift누른상태에서 그리면 고도가 낮아집니다.
[Set Height]
Set Height는 고도를 같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hift를 누르고 해당 고도를 클릭하면 Height가 해당 고도로 자동으로 변합니다.
[Smooth Height]
터레인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터레인에 텍스처 적용하기
텍스쳐를 가져와서 터레인에 적용시켜주는 방법으로는 Details에 [Add Grass Texture]를 클릭한 후,
적절한 Texture를 찾아 추가해주면 됩니다.
나무 & 나뭇잎
나뭇가지 심기
[3D Object] -> [Tree]를 선택해주면 나뭇가지가 하나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용어 | 설명 |
Tree Seed | 나무의 모습을 랜덤하게 만들어 줍니다. |
Area Spread | 나무끼리 겹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
Ground Offset | 나무가 땅에 얼마나 파놓을지 정할 수 있습니다. |
LOD Quality | 최적화와 관련된 디테일(Quality)를 나타내며, 화면에 그려질 객체의 상세 수준을 결정합니다. |
Ambient Occlusion | 주변 환경 조명과 관련된 설정으로, 그림자와 빛의 반사를 조절합니다. |
AO Density | 환경 조명과 관련된 설정 중, 주변 환경에서 얼마나 많은 빛을 흡수할지를 나타냅니다. |
가지 추가하기
다음으로 밑둥에 가지를 추가할건지, 가지에 가지를 추가할건지 원하는 영역을 클릭한 후 [+]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용어 | 설명 |
Group Seed | 나무의 모양 변화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
Frequency | 나무 가지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
Distribution | 나뭇가지의 생성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cale | 나무 크기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요소입니다. |
Angle | 나무의 회전 각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
나뭇잎 추가하기
다음으로 나뭇잎을 추가해주는 영역입니다.
[Geometry Mode]를 통해 나뭇잎의 모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hape (모양)]
속성 | 설명 |
Size | 나무 잎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
Perpendicular Align | 나무 잎을 수직으로 정렬합니다. |
Horizontal Align | 나무 잎을 수평으로 정렬합니다. |
[Wind (바람)]
속성 | 설명 |
Main Wind | 주 바람 효과의 세기를 설정합니다. |
Main Turbulence | 주 바람 효과의 난잡성을 조절합니다. |
Edge Turbulence | 가장자리 바람 효과의 난잡성을 조절합니다. |
나뭇잎 꾸미기
다음으로 나뭇잎 꾸며주는 방법입니다.
메테리얼을 하나 생성한 후, 나뭇잎만의 Shader [Tree Soft Occlusion Leaves]로 설정한다음 파라미터값들을 입맛에 맞게 조정해주면 됩니다.
나뭇잎뿐만아니라 나무기둥도 바꿔줘야하므로 새 메테리얼을 만들어주고 [Tree Soft Occlusion Bark]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나무 심기
마지막으로, 나무를 심는 방법입니다.
터레인으로 돌아가서 [Edit Trees]를 눌러주신 후 Tree Prefab에 프리팹화시킨 나무를 넣어주면 됩니다.
나무를 심을 때 다양한 파라미터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팅 | 설명 |
Brush Size | 나무 배치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
Tree Density | 나무의 밀도를 설정합니다. |
Tree Height | 나무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
Lock Width to Height | 나무의 너비를 높이에 비례하여 조절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Tree Width | 나무의 너비를 조절합니다. |
Random Tree Rotation | 나무의 랜덤한 회전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