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clusion Culling 찍먹하기
큐브를 몇가지 생성해준 다음 [Occluder Static]으로 설정했습니다.
오클루전 컬링기능 사용하기 위해 [Window] -> [Occlusion Culling]을 눌러줍니다.
Smallest Occluder
Smallest Occluder값을 설정하게 되면 파란색 테두리 영역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파란색 영역은 오브젝트를 Occluder로 인식할 최소 크기입니다.
이 값보다 작은 크기를 갖는 오브젝트는 다른 오브젝트를 가리지 않는다고 판단합니다.
사진 속 파란색 큐브의 높이가 3m이고 Smallest Occluder가 10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는 뒤의 빨간색 오브젝트를 가리지 못하게 됩니다. ( 3m < smallest occluder)
Smallest Occluder를 smallest occlude보다 작은 값으로 설정하면 뒤의 빨간색 오브젝트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Smallest Hole
Smallest Hole 경우에는 카메라가 지오메트리 사이의 빈 공간으로 인식할 최소 거리입니다.
오브젝트들이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을수록 값을 더 작게 설정해야 합니다.
파란색 큐브들간의 거리가 0.05m이므로 0.05보다 값을 크게(크거나 같게) 하지 않으면 뒤에 빨간색 큐브들이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0.05보다 크게하면 뒤의 빨간색 큐브들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번외
움직이는 오브젝트들은 카메라에 안보일 때 멈추는지 아니면 계속 움직이는지 궁금해서 구현해본 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오클루전 컬링이 적용된 화면)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