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RagDoll 사용하는 방법

RagDoll 란? 봉제인형이란 뜻이 있다

유니티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Hp가 0이 되면 죽는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죽는 애니메이션은 정해져 있으며 적을 제압했을 때 적이 쓰러지는 모션이 항상 역동적이였으면 좋겠다 싶을 때

RagDoll 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Ragdoll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휴머노이드 타입이 필요하다

[3D Object] -> [Ragdoll...]를 클릭하자

 

Create Ragdoll 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휴머노이드 타입의 객체에서 Ragdoll에 맞는 부위를 끌어다가 놓으면 된다

나는 이렇게 했다(유튜브 참고함 ㅎ...세팅하는방법 모르겠다 ...)

 

Total Mass같은 경우 몸무게라고 생각하면 된다

1 = 1kg , 48 = 48kg이다 매우 말랐네 이친구.. 키는 몇일까 ... 

Strength는 관절끼리 잡아당기는 힘이란다~

 

Ragdoll 세팅이 끝났으면 이렇게 콜라이더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콜라이더뿐만 아니라 

이러한 요소들이 추가되며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잘 컨트롤해서 Ragdoll 시스템을 입맛에 맞게 수정하면 된다

 

콜라이더 크기를 좀 수정해주었다

쓰러지는 모습이 애니메이션 없이 자연스럽다

Ragdoll을 이용하는 방법은 Hp같이 에너지가 0이 되면 기존 Original 모델을 없앤다음 Ragdoll을 소환해주면 된다

프로퍼티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Axis : Joint가 회전할 축을 결정

Swing Aixs : Joint가 회전할 두 번째 축을 결정

Twist Limit Spring : Aixs에서 정한 회전축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프로퍼티 

Spring : Twist Limit에서 제어한 각도보다 더 많이 꺾이는 것을 허용함, 얼마만큼 더 꺾을 건지...? 어렵다...

Swing Limit은 : Twist와 같지만 Swing Axis에서 결정

Break Force : Joint가 끊기기 위한 최소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