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sma Eletric Ball Shader

오늘도 유튜브에서 이뻐보이는 셰이더를 발견해서 바로 따라 작성해봤습니다!

먼저 SampleTexture2D를 소환해주세요! 2개를 소환해줘야합니다, 그 이유는 하나는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하나는 대각선 위 방향으로 tiling and offset를 해줘서 움직이게 해줄거거든요! 그래서 잘 보시면 One Mius가 있잖아요? 이걸 이용해서 방향을 반대로 바꿔준거에요! 그리고 그 두 Texture 2D를 Add해주는겁니다! 그다음 Color랑 Mulitply해줍니다! 그럼 텍스쳐 부분은 세팅끝!

 

Fresnel Effect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이건 저번시간에 배웠죠? 외곽의 효과를 주려고 하는겁니다! 이것도 Color와 곱해서 Power를 좀 준다음 위에서 만든 텍스쳐와 Add해주면 됩니다!

 

여기서부터 솔직히 어렵습니다.. Position,,, Normal Vector,,,, 이런걸 어케압니까 ㅠㅠㅠ

맨왼쪽부터 살펴봅시다... Time과 Vector1을 곱해주고 그걸 Position과 Add해줍니다. 이게 뭘 뜻할까요?

제 생각이지만 Simple Noise를 움직이게 해주기 위해 저렇게 한 것 같습니다. Position을 왜해줬냐? 실제 position값을 왔다리갔다리 하게 해주려고 한 듯 합니다. 아 솔직히 모르겠다 ㅋㅋㅋㅋㅋㅋ 그다음 곱한거를 Normal Vector와 다시 곱해줍니다. (Normal이란 메쉬의 버텍스 방향 정보를 뜻함) 

그걸 다시 Position과 Add해주는데 적당히좀하지...모르겠다......하란대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왜곡 효과를 만들어봤습니다. Twirl를 소환하고 역시나 Time과 함께 사용합니다. 이거를 Simple Noise에 입혀주고 Normal From Height(Creates a normal map from a height value defined by input)라는 녀석이 처음 등장했습니다. 솔직히 뭔지모릅니다 이거를 ㅋㅋㅋㅋ Screen Position 이녀석도 처음이네요 뭘까? 해상도에 표시되는 포지션값인거 같은데.... 이녀석과 곱해줍니다. 최종적으로 screen color에 연결해주면 끝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네요 다음시간에 이해안간 부분 이해해와야 할 듯 합니다....그럼 ㅠㅠㅠㅠ이만..

 

대충 최종본인데

문제점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일단 투명하지가 않습니다 오브젝트가. Transparent로 설정했지만 PBR 그래프가 아닌 Lit그래프에서 시작해서 그런가? 싶네요 문제를 아는분.... ㅠㅠㅠ PBR그래프가 없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왜곡 현상이 나타나질 않는다는겁니다. 네....

하하...

 

2022.7.23

오류를 수정함!

(좌) 수정 전 (우) 수정 후

두 사진을 보면 왼쪽 사진이 수정 전이고 오른쪽 사진이 수정 후이다. 뭘 바꾼거냐면 Frament 노드에 원래 Emission에 연결했는데 Alpha로 연결해주니 투명해졌다!(But 다시 Emission에 연결함 왜냐하면 왜곡현상이 안되기 때문, 그래서 다른 수치들을 조정해줌)

블렌딩모드를 Multiply로 하니 귀여워졌다 ㄷㄷ

 

그리고 왜곡현상도 안됐었는데 해결했다.

여기 수치들을 조정해줬더니 된다. 일단 DistortionPower를 삭제하고 고정값 0.01을 노드그래프에서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