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ition Node란?
Position Node는 그래픽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각각의 점(버텍스) 또는 색상의 단위(프래그먼트)의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Position Node에는 5개의 space가 존재합니다.
Space | 설명 |
Object | 객체 자체를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
View | 카메라 뷰를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
World | World를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
Tangent | 텍스처 좌표를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
Absolute World | 모든 Scriptable Render Pipeline에 대해 Scene의 객체의 절대적인 월드 위치를 항상 반환합니다. |
연습
Position Node의 Object Space을 이용해서 객체의 위아래 Vertex에 접근하도록 해봤습니다.
중간을 기준으로 위 아래 다른 색상을 집어넣는 간단한 노드를 작성해봤습니다.
Object Space는 그 객체를 기준으로 Vertex를 가져오기에 객체의 Position이 바뀌어도 일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World Space는 World를 기준으로 Vertex를 가져오기에 객체의 Position이 바뀌면 그 Position에 맞게 모습이 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