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OVR SDK가 버전50을 맞이해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생겨났는데요!
그 중 컨트롤러를 이용한 기능들이 한 층 더 업그레이드됐다는 소문을 들어 직접 경험해보았습니다!
경험해본 결과를 먼저 말해보자면, 햅틱(진동)기능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에게...진동이 거기서 거기지 뭐가 더 특별하고 차이가 있겠어?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사용해본 후에는 그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았습니다..!
Touch Pro Scene
먼저 OVR SDK를 다운받으면 Oculus 폴더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07.13 - [Unity/VR(OVR SDK)] - OVR Project Setting 방법
OVR Project Setting은 위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Oculus 폴더내에 SampleFramework 폴더 속 TouchPro폴더를 누르면 3개의 씬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calizedHapticsSample
첫 번째 씬은 LocalizedHapticsSample씬입니다!
햅틱과 관련되어 있는 씬입니다!
3가지의 행동이 있습니다!
- 컨트롤러를 위 아래로 세게 흔들었을 때!
- Index Trigger를 눌렀을 때!
- Grip Trigger를 눌렀을 때!
SelfTrackingSample
이 씬에서는 컨트롤러가 예전보다 더 훌륭한 Self - Tracking 기술이 가능해짐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Self - Tracking 기술이란 것은 HMD 시야에 직접적으로 들어오지 않아도 컨트롤러를 Track할 수 있게해주는 기술을 뜻합니다!
HMD가 컨트롤러를 추적하기 어렵게 다양한 Pose를 취해보세요!!
예를 들면 책상 밑에 컨트롤러를 넣어본다거나 등 뒤로 컨트롤러를 가져다본다거나 등!
전부다 훌륭하게 Tracking됩니다만! 옷 속에 집어넣으면 Tracking이 안되더라고요 ㅎㅎ... 참고하시길..
StylusTipSample
이 씬은 팁(뾰족한 것)을 이용한 컨트롤러 기능입니다!
씬을 시작하면 컨트롤러 밑둥에 뾰족한 팁이 생기는데요!
이것을 이용해 책상이나 벽에 갖다댄 후 드래그하면 팁을 누른 강도에 따라 구에 크기가 다르게 생겨납니다!
컨트롤러 끝에 스트랩 부분 철(?)(Lanyard라고 하네요)을 만져보면 약간 튀어나오고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