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OVR Touch SDK

유니티 OVR SDK가 버전50을 맞이해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생겨났는데요!

그 중 컨트롤러를 이용한 기능들이 한 층 더 업그레이드됐다는 소문을 들어 직접 경험해보았습니다!

 

경험해본 결과를 먼저 말해보자면, 햅틱(진동)기능이 가장 놀라웠습니다!

에게...진동이 거기서 거기지 뭐가 더 특별하고 차이가 있겠어?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사용해본 후에는 그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았습니다..!


Touch Pro Scene

먼저 OVR SDK를 다운받으면 Oculus 폴더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07.13 - [Unity/VR(OVR SDK)] - OVR Project Setting 방법

 

OVR Project Setting 방법

💡 첫 번째, Asset Store에서 Oculus Integration을 Import한다. 설치하고나면 Upgrade할 것인지 뜨는데 openXR을 클릭하고 ReStart를 해준다. 💡 두 번째, Project Setting을 설정해야 한다. 동그라미 1번을 봐라. Text

wlsdn629.tistory.com

OVR Project Setting은 위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Oculus 폴더내에 SampleFramework 폴더 속 TouchPro폴더를 누르면 3개의 씬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calizedHapticsSample

첫 번째 씬은 LocalizedHapticsSample씬입니다!

햅틱과 관련되어 있는 씬입니다!

3가지의 행동이 있습니다!

  • 컨트롤러를 위 아래로 세게 흔들었을 때!
  • Index Trigger를 눌렀을 때!
  • Grip Trigger를 눌렀을 때!

 


SelfTrackingSample

이 씬에서는 컨트롤러가 예전보다 더 훌륭한 Self - Tracking 기술이 가능해짐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Self - Tracking 기술이란 것은 HMD 시야에 직접적으로 들어오지 않아도 컨트롤러를 Track할 수 있게해주는 기술을 뜻합니다!

 

HMD가 컨트롤러를 추적하기 어렵게 다양한 Pose를 취해보세요!!

예를 들면 책상 밑에 컨트롤러를 넣어본다거나 등 뒤로 컨트롤러를 가져다본다거나 등!

 

전부다 훌륭하게  Tracking됩니다만! 옷 속에 집어넣으면 Tracking이 안되더라고요 ㅎㅎ...  참고하시길..


StylusTipSample

이 씬은 팁(뾰족한 것)을 이용한 컨트롤러 기능입니다!

 

씬을 시작하면 컨트롤러 밑둥에 뾰족한 팁이 생기는데요!

이것을 이용해 책상이나 벽에 갖다댄 후 드래그하면 팁을 누른 강도에 따라 구에 크기가 다르게 생겨납니다!

컨트롤러 끝에 스트랩 부분 철(?)(Lanyard라고 하네요)을 만져보면 약간 튀어나오고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