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Mesh Extractor에셋을 이용하여 필요한 메쉬를 추출하자!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분리된 메쉬가 필요한 경우가 생기지만, 아래처럼 하나로 메쉬가 묶여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있는 팀이라면 디자이너에게 요청해서 하나로 묶여 있는 포스트잇 메쉬를 나눠달라고 요청할 수 있지만, 수정되는 시간을 기다리기 아깝고, 또는 디자이너가 없는 1인 개발자라면 하나로 묶여 있는 메쉬를 분리하기란 어렵습니다.

포스트잇이 하나의 메쉬로 묶여 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에셋이 바로 Mesh Extractor입니다!

 


Mesh Extractor에셋이란?

 

위 사진처럼 하나로 묶여 있는 포스트잇 메쉬에서 필요한 포스트잇 메쉬만 추출하는 등 모델의 일부를 추출해내는 에셋입니다.

 

모델을 추출할 때 텍스처와 다시 매핑된 UV가 포함된 프리팹으로 추출해낼 수 있으며, Pivot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하여 버튼 몇 번으로 작업을 끝낼 수 있는 매우 편리한 에셋입니다.


Mesh Extractor사용방법

 

창 열기

 

상단 Tools 탭을 누른 후 Mesh Extractor - Start을 눌러주면 작게 Mesh Extractor윈도우 창이 뜹니다.

 

브러쉬로 색칠

 

브러쉬 사이즈를 조절한 후 추출하고자 하는 모델을 브러쉬를 통해 칠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단축키 S를 눌러 칠해진 영역 주위를 Link시킬 수 있습니다.

 

추출하기! 

 

그 다음 3번째 탭을 눌러 Extract Mesh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끝입니다!

이때 Pivot을 설정할 수 있으며, 추출하고자 하는 오브젝트의 형태에 따라 설정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추출하는 모델의 메쉬 수의 따라 시간이 다릅니다.

 

추출 성공!

 

추출이 완료되면 새로운 폴더에 추출한 리소스들이 생겨납니다.

 

Extract Mesh에셋은 사용하기도 편하지만 정말 강력한 에셋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구매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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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