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vFavorites2 에셋을 사용해서 자주 사용하는 리소스를 따로 관리하자! #즐겨찾기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진짜 자주 사용되는 리소스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게임에 핵심이 되는 메인 캐릭터, 퀘스트에 사용되는 아이템들, Main Canvas 등 자주 사용하는 리소스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런 리소스들을 찾기 쉽게 폴더 컨벤션도 맞추고, 하이러키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관리해도 가끔 리소스의 위치를 까먹거나, 수 많은 리소스들 중 찾고자 하는 리소스를 발견하리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것이 바로 vFavorites2 에셋입니다.


vFavorites2 이란?

자주 사용하는 리소스들을 하나의 공간에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유틸 도구입니다.

 

단축키 Alt를 누르면 프로젝트 폴더의 일부가 리소스들을 즐겨찾기(북마크)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게 됩니다.

소개 영상

 


사용방법

사용하기

 

사용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상단 Tools 탭에서 vFavorites 탭을 누른 후 본인의 취향껏 설정하시기만 하면 세팅은 끝입니다.

저는 Alt를 누른 상태에서만 북마크 공간을 나오게 했으며 움짤에서는 Alt키를 꾹 누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제일 우측 사진처럼, 북마크 공간이 여러개 존재할 수 있으며, 각 북마크 공간에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efab, Material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사용하는 리소스의 성격은 많이 다를텐데 개인별로 북마크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한 기능

 

또한, 북마크가 Alt누를 때만 활성화되는 것이 아닌 항상 활성화 되었음 좋을 것 같아서 제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Always Active를 활성화하면 Alt를 누르지 않아도 항상 북마크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해당 기능과 관련된 코드가 필요하신 분은 댓글 달아주시면 드리겠습니다!

 

#Update#

업데이트

 

위에서 언급했던 기능이 필요해서 리뷰를 이렇게 달았더니 개발자분께서 적극 수용해주셔서 정식 기능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구매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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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