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제 포스팅에는 Render Texture, Stencil Mask 등 여러가지 기술을 이용해서 거울을 구현해본 적이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방법으로 거울을 개발하는데 크게 문제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준비하는 세팅 과정이 오래 걸린다는 문제가 있었고 Render Texture을 활용한 방식에는 카메라를 사용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카메라를 한 대 더 사용한다는 것은 그 만큼 리소스를 잡아먹기 때문에 문제라고 언급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Mirrors and reflections for VR에셋은 카메라를 추가적으로 사용하지 않고도 사실적이고 훌륭한 거울을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Mirrors and reflections for VR이란?
VR용으로 설계된 "거울"을 쉽게 설치하는 에셋입니다. VR용으로 제작되었지만 PC에서도 똑같이 잘 작동합니다.
기존 카메라를 이용한 Render Texture방식보다 성능면에서도 좋으며, 커스터마이징을 쉽게 제작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Render Texture를 사용한 방식으로 거울을 제작했을 때, 거울을 바라보면 주변 배경과 거울에 비춰지는 저의 모습에서 "평면적인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거울이 아니라 하나의 캔버스위에 올라가 있는 그림이라는 느낌이라고 설명하면 이해가 될까요?
그에 반해, 에셋의 거울을 통해 비춰지는 주변 배경과 저의 모습은 "입체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현실세계에서 비춰지는 거울과 똑같이 말이죠.
이 두개의 차이가 정말 크게 느껴졌고, 사실감은 말할 것 없이 에셋을 이용한 거울이였습니다.
사용 방법
샘플 메테리얼 사용하기
에셋을 다운받으면 다양한 메테리얼 샘플과 쉐이더 그래프가 존재합니다. 메테리얼 샘플을 응용해서 본인 프로젝트에 맞게 번형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쉐이더 그래프를 수정하여 다른 이펙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공포 컨셉 : 빗방울 자국이 존재하는 거울, 거울속에 바라보는 배경은 으스스한 붉은 색... 그리고 왜 거울 속에서만 초록색 물체가 보이지...? ㄷㄷㄷ
위험한 컨셉 : 여긴 왜 핏자국이 묻어 있는 거지..? 저 깨진 유리자국은 또 뭐야... 좀비인가?
위와 같이 다양한 샘플을 그냥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ㅋㅋ ㅎㅎ...
컴포넌트 설명
정말 놀랍게도 핵심 컴포넌트 2가지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이 컴포넌트 2개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디테일을 좌우지간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성능 최적화도 차이가 나므로 이 에셋을 사용한다고 하면 반드시! 이 두 컴포넌트 사용법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최적화에 핵심적인 요소 몇 개만 짚어보겠습니다.
Recursions : A라는 거울에 B거울이 포함되어 있을 때, B거울에서 비추고 있는 모습을 비추기 위해서는 "2"로 설정해야합니다. 즉 2번 튕긴다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울에 반사되는 횟수입니다. 권장 수치로는 3을 넘기지 말라고 하네요.
Texture Size : 수치가 높을수록 해상도가 좋아지지만 그 만큼 퍼포먼스를 잡아먹게 됩니다.
Max Rendering Distance : 어느 거리 까지 거울이 작동되냐는 수치입니다. 수치가 클수록 멀리서도 거울이 작동하지만 그 만큼 퍼포먼스를 잡아먹게 됩니다.
이 외에도 나머지 요소들을 잘 컨트롤해서 실감나는 거울을 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구매 링크
이 글은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애셋을 구매하시면 저에게 수수료가 제공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는 것으로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