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프로젝트 용량을 줄이자! #Asset Cleaner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사용하지 않은 파일들로 인해 용량이 점점 무거워지는 것을 한 두번씩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프로젝트 용량이 커지다보면 에디터 켜는 속도도 현저히 느려질 뿐만 아니라, 필요한 에셋을 찾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파일들은 주기적으로 관리(청소)해주어야 하는데 Asset Cleaner을 활용하여 손쉽게 프로젝트의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Asset Cleaner란?

프로젝트에서 쓸모없고 사용하지 않는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파일들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에셋입니다.

또한, 파일이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set Cleaner 사용하기

사용하지 않는 에셋들의 용량이 표기된다

 

에셋 클리너를 설치하게 된다면 상단 윈도우 탭에서 에셋 클리너 창을 열 수 있는 버튼이 생깁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윈도우 창을 여시게 되면 캐쉬를 초기화하는 버튼이 하나 존재하는데 해당 버튼을 클릭해주면 설정은 끝입니다!

 

Skip / Ref

 

만약 현재 사용하지 않더래도 삭제되지 않길 원하는 파일이 있다면 Skip Path를 통해 삭제되는 영역에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빨갛게 표시된 파일들은 현재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뜻하며, 빨갛게 표시되지 않은 파일들은 현재 사용중인 파일을 뜻합니다.

 

사용중인 파일을 클릭하면 윈도우 창에 어느 부분에서 사용하고 있는지 표시해줍니다.

 

 

파일 삭제

 

삭제하고 싶은 파일들을 모두 선택했다면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폴더를 눌러 한 번에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삭제를 성공적으로 마치신 후에는 리프레쉬(편의상 리프레쉬 버튼이라 지칭)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매 링크

사용하지 않는 파일들을 쉽게 트래킹하고, 삭제할 수 있는 에셋 클리너...

이래도 사용하지 않으실건가요?!

 

프로젝트를 가볍게 유지하여 가볍게 개발하시길 바라며 구매 링크 첨부합니다!

 

 

이 글은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애셋을 구매하시면 저에게 수수료가 제공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는 것으로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