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몰입감 넘치는 SoundScape를 제작하자! Audio Reverb Zone

Audio Reverb Zone이란?

Audio Listener의 위치에 따라 Audio Clip에 Reverb(잔향) 효과를 적용합니다. Reverb 효과를 통해 다양한 공간적(Volumetric) 오디오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docs.unity3d.com/kr/2021.3/Manual/class-AudioReverbZone.html / 리버브 존에서 사운드의 기능

주로 동굴, 시끄러운 도시, 공포스러운 분위기 조성 등에 사용됩니다.

에셋을 이용한 Reverb Zone 적용

Audio Reverb Zone컴포넌트는 아래 에셋과 함께 사용하면 수동으로 Position을 조절해줄 필요도 없으며 공간감을 더 조성해 주어 시너지가 좋습니다!

 

유니티 손쉽게 현실감 높은 사운드를 만드는 방법: Volumetric Audio를 소개합니다!🎧

Volumetric Audio란? 사운드 디자인을 도와주는 오디오 유틸리티 툴 에셋입니다. 다양한 3D 형태(Sphere, Box, Capsule, Mesh )의 오브젝트에 Sound 적용 할 수 있습니다. Volumetric Audio 에셋을 이용한다면 몇 번

wlsdn629.tistory.com


주요 기능

Min Distance : 리버브 효과가 서서히 시작되는 내부 원 반경을 정의합니다.
Max Distance :리버브 효과가 중단되는 외부 원 반경을 정의합니다.
Reverb Preset : 적용되는 리버브 효과의 유형을 결정합니다.

커다란 구 : Max Distance, 작은 구 : Min Distnace / Reverb Preset

 


Audio Reverb Zone 프로퍼티

아래 부분은 프로퍼티들을 해석한 내용입니다.


Room: 중간(mid) 주파수에서의 Room Effect 레벨을 설정합니다.

Room HF: 고주파수에서의 Room Effect  레벨을 설정합니다.

Room LF: 저주파수에서의 Room Effect 레벨을 설정합니다.


Decay Time :  중간 주파수에서의 잔향(gradient) 감쇠 시간을 설정합니다.

Decay HF Ratio : 고주파수에서 중간 주파수까지의 감쇠 시간 비율을 설정합니다.


Reflections : 초기 반사음 레벨을 상대적으로 설정합니다.

Reflections Delay : 초기 반사음 지연 시간을 설정합니다.


Reverb : 후기 잔향 레벨을 상대적으로 설정합니다.

Reverb Delay : 후기 잔향 지연 시간을 설정합니다.


HF Reference: 참조 고주파수(Hz)를 설정합니다.

LF Reference: 참조 저주파수(Hz)를 설정합니다.


Diffusion : 후기 잔향에서의 에코 밀도를 설정합니다.

Density : 후기 잔향에서의 모달 밀도를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