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Volumetric LightBeam✨을 이용하여 디테일 살아있는 Light만들기!

Volumetric LightBeam 란?

Volumetric Light Beam을 사용하면 유니티 내 조명 퀄리티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Volumetric LightBeam 영상 

 

 Volumetric LightBeam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플랫폼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SD Beam은 빠르지만 기능이 제한적이며(트루 볼류메트릭 섀도 및 쿠키 지원 없음), 모바일 및 독립형 VR(Oculus Quest)에서 실행되게 끔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HD Beam은 고급 기능(트루 볼류메트릭 섀도 및 쿠키)을 제공하지만 성능이 더 무겁기 때문에 하이엔드 플랫폼(PC 및 콘솔)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Volumetric LightBeam 사용 방법

이 포스팅에서는 SD Beam에 대한 설명만 하고자 합니다.

 

HD Beam에 대한 사용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 가셔서 배우시면 되겠습니다!

 

Volumetric Light Beam HD - Volumetric Light Beam Documentation

Volumetric Light Beam Component HD The VolumetricLightBeamHD and VolumetricLightBeamHD2D components are the main components of the HD implementation of the plugin. They can be attached to any GameObject. Basic Color Use the combobox to specify if you w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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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 방법

Spotlight 생성

먼저 Spotlight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그 다음, Light 컴포넌트를 우클릭하셔서 Attach a Volumetric Beam SD를 선택해줍니다.

 

Volumetric Light 생성

 

Attach a Volumetric Beam SD를 선택하시면 우측 사진처럼 Volumetric한 Light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Volumetric Light Beam SD 컴포넌트가 부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자료

 

 

Volumetric Light Beam SD - Volumetric Light Beam Documentation

Volumetric Light Beam Component SD The VolumetricLightBeamSD component is the main component of the SD implementation of the plugin. It can be attached to any GameObject. Basic Color Use the combobox to specify if you want to apply a Flat/Plain or a Grad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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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사용방법은 공식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저는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3D Noise

3D Noise는 (안개/연기)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볼류메트릭 라이트가 훨씬 더 사실적으로 보입니다. 
3D Noise를 사용하기 위해 타일형 3D 노이즈 텍스처가 내부적으로 로드되어 빔 셰이더에서 사용됩니다.

 


오클루전 구현

오클루전 기능

 

Volumetric LightBeam에는 두 가지 동적 오클루전 구현을 지원합니다. 필요에 따라 둘 중 하나 또는 둘 다를 사용할 수 있다곤 합니다.
두 오클루전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뎁스 버퍼를 사용하는 다이내믹 오클루전은 보다 정밀한 오클루전 시스템을 제공하는 반면, 레이캐스팅을 사용하면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고 2D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더 많은 두 가지 오클루전 차이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아래 공식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Raycasting - Volumetric Light Beam Documentation

Dynamic Occlusion (Raycasting) Component Intro Summary The Dynamic Occlusion features (Raycasting and Depth Buffer) give awareness to your light beams: they react to the changes in the environment. Light Beams can be blocked and occluded by 3D or 2D geo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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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st Particles

Dust Particles

 

Dust Particles 기능은 디테일한 (먼지/티끌) 효과를 시뮬레이션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구매 링크

 

이 글은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애셋을 구매하시면 저에게 수수료가 제공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는 것으로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