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ty 배열과 List의 Length와 Count차이

유니티 코딩을 하다보면 Array와 List를 자주 사용합니다.

int[] arr = ~~;
var arrCount = arr.Length;
List<int> list = ~~;
var listCount = list.Count;

 

근데 자세히 보시면, 각각 개수를 사용할 때 사용하는 문법이 다른걸 보실 수 있습니다.

Array의 경우 즉 Length(길이)로 하고, List의 경우 Count(개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문법의 차이는 메모리에 저장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배열은 순차적으로 메모리에 저장이 되므로 길이라는 표현이 맞고, 리스트는 마구잡이로 메모리에 저장되어 개수로 표현되는게 맞다

배열은 크기가 고정적이지만 인덱스로 접근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리스트는 크기가 유연하게 변하지만 배열에 비해 느리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