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EAL _ 인생 최고의 포트폴리오

XREAL학회란?

출처 - https://www.xreal.info/

 

XREAL은 메타버스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2021년 9월에 첫 발걸음을 뗀 학회로, 다양한 (메타버스)분야의 개인들에게 허브 역할을 해주는 커뮤니티입니다. 


XREAL은 XREAL만의 특별한 커리큘럼이 존재하는데요.
XREAL 활동을 하시면 처음에는 각 그룹 분야에 최적화된 교육 세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시니어 학기에는 세 그룹이 다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심화 학습에 참여하게 됩니다.


XREAL은 RESEARCH / DEV/ DESIGN 그룹으로 나누어, 매 학기 초에 약 40명의 새로운 기수를 모집하여 1년에 2개의 기수를 운영합니다. 1년의 활동 기간 중, 첫 번째 학기는 주니어(Junior), 두 번째 학기는 시니어(Senior) 포지션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저는 낡고 낡은 2기 OB..


XREAL에 왜 들어갔는가?

저는 중학생 때부터 VR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중학생 때 소드아트온라인이라는 만화를 보고 정말 충격적이였고 소드아트온라인 같은 가상세계를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미래에 꼭 VR을 만들자! 라는 계획을 가지고 살아가던 중 학교 에타에 우연히 XREAL 모집공고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기회를 정말 놓치고 싶지 않아 바로 신청하였습니다.  

 


XREAL은 실력만 보고 뽑나?

절대! 아니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실력이 없던 저도 XREAL에 참여할 정도면 말 다한거죠😀
XREAL에 들어와서 열심히 활동만 하신다면 실력은 자동으로 UPUP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개발말고도 인문학적 역량을 기르기에도 좋은 기회들이 많으며 연구를 중점으로 활동하는 프로젝트도 있기 때문에 꼭 실력이 다가 아니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열정'과 '메타버스 사랑' 2가지를 갖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XREAL 학회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XREAL에게 가장 감사한 점은 배울 수 있는 학습의 기회뿐만 아니라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이었습니다!!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데 정말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멤버들의 실력 또한 너무 환상적이어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많이 받았고 그 외에도 많은 부분들에 대해 가르침도 받았습니다!! 전반적으로 XREAL에 했던 모든 활동들은 놀라울 정도로 긍정적이었습니다.


'혼자' 공부만 하다가 '함께'  작업한다는 게 이렇게 행복하고 재밌는지 몰랐습니다. 재밌게 활동해서 그런지 실력도 월등히 향상되고.... 메타버스에 대한 저의 열정은 더욱 커졌습니다!!

 


학회 내 프로젝트(Masterpiece)를 하고 느낀 점과 배운 점

XMC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했던 작품 Masterpiece를 하면서 느낀 점도 써보자면..


개발자분들은 "이거 해주세요!"라고 요청할 때, "싫어요" 혹은 "안될 것 같은데요"라는 부정적인 답변 대신 "일단 해볼게요!"라고 대답하며 열정적으로 임했습니다. 개발자분들의 긍정적인 자세와 도전 정신을 보며 감탄했습니다.

 

디자이너분들은 모델링부터 텍스처 작업까지 완벽하게 수행했습니다. 그 퀄리티는 정말 대기업에서도 인정할 만한 수준이었다 생각합니다. 

 

기획자분은 사업 확장성과 시장 조사 등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기획 전문가의 존재가 무엇인지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XREAL 학회 사람들 모두가 열정과 뛰어난 실력을 겸비하고 있었습니다. 이들과 계속해서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배운 점: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실패를 경험하고 포기하면 그뿐이지만, 실패를 딛고 일어나는 법을 배우면 자신이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획의 어려움
가장 크게 느낀 실패는 '기획'이었습니다. 내 생각을 구체적인 내용으로 기획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작업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기획과 다른 방향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을 때, 이 프로젝트는 실패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실패가 아닌 배움의 기회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기획'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배울 수 있었고, 효율적인 팀 관리, 원활한 작업 분배, 스케줄 관리 등 팀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XREAL 학회활동을 하면서 생겨난 포트폴리오(?)

 

'진우의 포트폴리오' 카테고리의 글 목록

유니티 관련된 포스팅과 혼잣말하는 블로그

wlsdn629.tistory.com


요약

XREAL 학회 활동은 정말 후회 없는 선택이었으며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한 번쯤 관심 가져볼 만한 학회라고 생각합니다. 도전정신과 열정, 조금의 실력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든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XREAL 3기 프로젝트 - 마스터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