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조이스틱(JoyStick)만들기 1편 #Meta SDK

예전에 샌드백 만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사용했던 Configurable Joint 컴포넌트를 활용해서 조이스틱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유니티 VR 샌드백을 만들어보자!

예전부터 샌드백을 엄청엄청엄청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샌드백 관련 영상과 기술들을 찾아봤었지만 여태껏 찾지 못하다가, AutoHand라는 에셋 안에 샌드백이 있어서 너무나 행복했고 바로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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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스틱 구조

조이스틱 구조

최상위 오브젝트 JoyStick은 빈오브젝트입니다.

그 자식으로 Grab, Base를 만들어줍니다. Grab은 Sphere, Base는 Cube로 간단하게 제작해주었습니다.

 

Grab의 경우 Collider, Rigidbody를 가지고 있으되, Mesh Renderer는 삭제해줍니다. 

자식으로 Grab_Render쪽에 Mesh Renderer컴포넌트를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은, Grab의 Pivot은 맨 우측 사진처럼 하단에 존재해야 합니다.

 


Configurable Joint 값

그대로

 

위 사진을 보고 그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Grab 오브젝트에 플레이어가 잡을 수 있게 Grabbable컴포넌트와 Hand or Controller Grab Interactable 컴포넌트를 붙여줍니다.

 


문제점

위와 같이 하면 Hand가 조이스틱을 가져오게 되므로 조이스틱이 망가지고 맙니다.

손이 조이스틱에 달라 붙게 끔 로직을 구현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좀 더 공부한 다음, 다음 시간에 마저 가져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