툰 셰이더 임포트 하기
유니티 툰 셰이더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유니티 Chan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위 사진에 보이는 친구를 찾아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툰 셰이더 적용해보기
오른쪽이 Toon Shader가 적용된 예입니다. 아직 이상하므로 파라미터를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메테리얼을 눌러서 [Toon]- [UnityChanToonShader]항목에 있는 여러가지 툰 셰이더 중 하나를 선택해준다.
가끔 메테리얼이 보라색으로 뜨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상단 [Window]를 누르고 [Rendering] -> [Unity Toon Shader Converter]를 누른 후 Scan the project를 클릭 후
Convert Mateirals를 눌러주면 됩니다.
메테리얼이 뜨지 않으면 뜰때까지 Scan the Project를 눌러줍니다.
셰이더 파라미터 값 조정하는 방법
셰이더 파라미터 값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Three Color and Control Map Settings을 봐야합니다.
"Apply to ~~"는 Base Map을 그대로 사용(적용)할건지 안할건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음영 및 채도
위 예시는 음영 및 채도부분을 3단계로 나눈 것을 표현한 예시입니다.
Feather
위 예시는 Feather은 두 영역의 혼합 세기를 어느정도로 할지 정하는 예시입니다.
Step은 혼합되는 영역을 어느만큼 차지할건지 정하는 값입니다.
아웃라인
다음으로 주의깊게 볼 만한 부분은 아웃라인입니다.
아웃라인은 말 그대로 테두리 라인을 그려주는 쉐이더 기법입니다.
Outline Width값과 Color, Mode 등 여러가지 프로퍼티값이 주어져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저 빗금같은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수치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MatCap옵션을 활성화 해주신 후 MatCap Map 텍스쳐도 적용해주고 Normal Map에 빗금같은 노말맵을 적용해주면 됩니다.
위와 같이 캐릭터의 눈이 가려지지 않길 원한다면 StencilMask를 이용한 후 머리카락부분은 StencilOut을 이용하면 됩니다.
일본식 Toon Shader vs 미국식 Toon Shader
일본식 Toon Shader는 채도를 중점적으로
미국 Toon Shader는 음영을 중점적으로 다룬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