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Rendering PipeLine에 대해서

❓Render PipeLine이란?

Scene의 내용들을 취하여 컬링(culling), 렌더링(Rendering), 포스트프로세싱(post-processing)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그것을 스크린에(모니터)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Unity는 built-in URP, HDRP같은 서로 다른 렌더 파이프라인을 제공한다

 

📌 built-in URP

Unity에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Default 렌더 파이프라인이다

SRP(Scriptable Redner Pipeline)에 비해 제한적이다

포워드 렌더링 패스와 디퍼드 렌더링 패스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커맨드 버퍼와 콜백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SRP(Scriptable Redner Pipeline)

SRP를 사용하면 스크립트(Script)로 렌더링을 제어하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개발자가 기존의 파이프 라인을 수정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다

 

Unity는 총 2개의 SRP를 제공한다

  • URP
  • HDRP

 

📌URP

URP는 원래 LWRP(lightweight render pipeline)이였는데 2019.3 버전 이후로 바뀌었다(업그레이드)

URP는 뛰어난 성능 및 향상된 그래픽 품질을 제공하며 Default 렌더 파이프라인보다 유연하고 확장성이 좋다

싱글 패스 포워드 렌더링, 셰이더 그래프 , VFX 그래프를 지원한다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이다

물리기반의 렌더링과 우수한 GPU 성능으로 정학하고 매우 사실적인 그래픽을 제공한다

컴퓨트쉐이더(compute shader)기술과 GPU 하드웨어를 사용하며 포워드 렌더링, 디퍼드 렌더링을 모두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