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Gizmos 사용 방법

기즈모를 사용하는 이유는 에디터에서 보이는 필요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노출시키기 위함이다

기즈므를 사용하면 개발에 용이한 도움이 된다

또한, 에디터에서만 처리되기 때문에 플랫폼에서는 노출되지 않는다

 


OnDrawGizmosSelected

오브젝트를 선택할 때 기즈모가 나오게 한다

 

 

OnDrawGizmos

매 프레임마다 호출된다

 


 

Gizmos에 사용되는 옵션은 다음과 같다

 

.color  색 변경
.DrawCube 큐브 생성
.DrawGUITexture 텍스쳐 생성
.DrawIcon  아이콘 생성
.DrawLine A~B (From A to B)로 향하는 라인 생성
.DrawMesh 매쉬 생성
.DrawRay Origin 을 기준으로 Direction방향으로  Ray 생성
.DrawSphere 구체 생성
.DrawWireCube 와이어프레임 박스 생성
.DrawWireMesh 와이어프레임 메쉬 생성
.DrawWireSphere 와이어프레임 구체 생성

 

예시

    private void OnDrawGizmos()
    {
        var toOther = (target.position - transform.position).normalized;
        
        Gizmos.color = Color.red;
        Gizmos.DrawLine(transform.position, transform.position + transform.forward * 5f);
        
        Gizmos.color = Color.blue;
        Gizmos.DrawLine(transform.position, transform.position + toOther * 5f);

        var cross = Vector3.Cross(transform.forward, toOther);
        Gizmos.color = Color.magenta;
        Gizmos.DrawLine(transform.position, transform.position + cross * 10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