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Sprite Altas 만들기 #최적화

최적화 하기 전

 

위와 같이 여러개의 Image를 사용하는 캔버스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런 경우, 우측 사진처럼 각 이미지마다 Draw Call을 발생하게 됩니다.

 

하나의 Image를 여러개의 이미지처럼 사용하는 Altas기법을 사용해서 최적화를 해보겠습니다.


Sprite Altas 사용하기

Sprite Altas 설정

 

Sprite Alta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세팅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세팅에 가서 에디터 탭, Sprite Altas 모드를 Sprite Altas V1 - Always Enabled로 설정해줍니다.

2D Sprite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2D Sprite 패지키를 다운받아줍니다. 

 

그 후, Sprite Atlas를 생성해줍니다. 생성해준 다음 사용할 Sprite들을 집어넣어줍니다.

Preview를 하면 아틀라스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위와 같이 Sprite Altas를 만들기만 하면 세팅은 다 끝납니다.

게임을 실행해서 전 후를 비교해봤습니다.

최적화 후

 

Sprite Altas를 사용하게 되자 Draw Call이 하나로 줄어든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batch수가 줄어든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