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Smoothstep Node에 대해서 #Shader Graph

Smoothstep Node란?

Smoothstep Node

 

Smooth Step Node는 특정 입력 값이 두 경계(Edge1, Edge2) 값 사이에 있을 때 0과 1 사이의 'Hermite 보간 결과'를 반환합니다. 'Smooth Step Node'는 'Lerp Node'와 비슷하지만 두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Smooth Step Node를 사용하여 범위 (Edge1, Edge2) 를 지정하고, 0과 1 사이의 반환 값을 돌려 받습니다. 
  2. Smooth Step Node는 'Linear 보간' 대신 'Hermite 보간'을 사용합니다. 보간이 처음에는 점진적으로 빨라졌다가 끝으로 갈수록 점차 느려집니다.

 'Linear 보간'과 'Hermite 보간' 차이는? 🔽

더보기

Linear 보간법은 두 점 사이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그 사이의 값을 추정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계산이 빠르지만, 복잡한 함수에 대해서는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Hermite 보간법은 선형 보간법을 확장한 것으로, 주어진 점들에서의 함수 값뿐만 아니라 그 점들에서의 도함수 값도 고려합니다. 이 방법은 보간 다항식이 주어진 점들에서의 함수 값과 도함수 값을 모두 일치시키는 다항식을 찾습니다. 따라서 Hermite 보간법은 함수의 형태를 더 잘 반영할 수 있지만, 계산 복잡성이 더 높습니다.

음... 뭔 말인지 모르겠네요 ㅠ

 


연습하기

가운데 선이 이상하다

 

위 사진을 보면 두 색의 경계선인 검정부분이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Smoothstep을 활용

 

Smoothstep Node를 활용해서 경계선부분을 깔끔하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