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ition Node란?


Position Node는 그래픽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각각의 점(버텍스) 또는 색상의 단위(프래그먼트)의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Position Node에는 5개의 space가 존재합니다.
Space | 설명 |
Object | 객체 자체를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
View | 카메라 뷰를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
World | World를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
Tangent | 텍스처 좌표를 기준으로 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
Absolute World | 모든 Scriptable Render Pipeline에 대해 Scene의 객체의 절대적인 월드 위치를 항상 반환합니다. |
연습


Position Node의 Object Space을 이용해서 객체의 위아래 Vertex에 접근하도록 해봤습니다.
중간을 기준으로 위 아래 다른 색상을 집어넣는 간단한 노드를 작성해봤습니다.


Object Space는 그 객체를 기준으로 Vertex를 가져오기에 객체의 Position이 바뀌어도 일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World Space는 World를 기준으로 Vertex를 가져오기에 객체의 Position이 바뀌면 그 Position에 맞게 모습이 변합니다.
Position Node | Shader Graph | 14.0.10
Position Node Description Provides access to the mesh vertex's or fragment's Position, depending on the effective Shader Stage of the graph section that the Node is part of. Use the Space drop-down parameter to select the coordinate space of the output 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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