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Optimize Game Objects

Optimize Game Objects

캐릭터 프리팹을 살펴보던 중 Optimize Game Object 토글이 있길래 실험삼아 해보았습니다.

Optimize Game Objects를 체크해주니 캐릭터의 Transform이 최적화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똑같이 생겼으나 구조 계층이 바뀌었다

Character_OP라고 되어있는 캐릭터가 Optimize Game Objects 체크되어 있는 캐릭터이며

Character는 평범한 캐릭터입니다.

 

즉, 모델의 트랜스폼 계층 구조를 최적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듯 하였습니다.


이 두 모델을 가지고 총 4번의 실험을 하였는데요

첫 번째로는 Optimize Game Objects 되어 있는 캐릭터에 Optimize Game Objects체크 되어 있는 애니메이션 클립

두 번째로는 Optimize Game Objects 되어 있는 캐릭터에 Optimize Game Objects체크 되지 않은 애니메이션 클립

세 번째로는 Optimize Game Objects가 되지 않은 캐릭터에 Optimize Game Objects체크 되어 있는 애니메이션 클립

마지막으로는 Optimize Game Objects가 되지 않은 캐릭터에 Optimize Game Objects체크 되지 않은 애니메이션 클립

순서대로 진행해보았습니다.

 

애니메이션은 믹사모에서 받아왔으며 믹사모에서 애니메이션을 받아오면 아래와 같이

세팅할 수 있습니다. Optimize Game Objects 체크 되어 있는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계층 구조에서 Hips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험

Optimization Game Objects가 모두 적용된 상태
캐릭터만 Optimization Game Objects 적용, 애니메이션 Optimization Game Objects X
캐릭터 Optimization Game Objects X, 애니메이션만 Optimization Game Objects 적용
둘다 Optimization Game Objects 적용 X

 

저는 이상하게 캐릭터에 Optimization Game Objects 적용을 해제하고 받아온 애니메이션에만 Optimization Game Objects를 체크하니 성능이 가장 좋게 나왔습니다....

 

게임 뷰의 Stats에서 표시되는 FPS는 순수 렌더링 시간 만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 업데이트 및 게임 뷰의 렌더링에 걸린 시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FPS측정하는 방법을 다르게 해봤는데 그렇게 큰 차이는 느끼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