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SDK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Meta 플랫폼의 유저 이름을 받아오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Entitlement, PlatformInfo, Platform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Oculus ID를 통해 최종적으로 유저 이름을 받아오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Entitlement이란?
Entitlement는 Meta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소프트웨어 사용 권한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권한이 있는지를 검증하는 단계로, 보안상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ntitlement 검사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이루어집니다.
- 사용자가 구매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라이선스 확인
- 애플리케이션의 불법 복제 방지
Meta SDK는 이러한 과정(Entitlement)을 통해 인증된 사용자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보장해줍니다.
PlatformInfo이란?
PlatformInfo는 사용자 및 플랫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 IsEntitled: 사용자가 Entitlement 검사를 통과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 OculusUser: 플랫폼에 연결된 유저 정보 객체로, OculusID와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Platform이란?
Platform은 Meta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을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Entitlement 검사
- Oculus 사용자 정보 가져오기
- 리더보드 및 기타 플랫폼 서비스 통합
Meta SDK를 사용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Platform 객체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Oculus ID로 유저 이름 받아오기
private void Start()
{
PlatformInit.GetEntitlementInformation(OnEntitlementFinished);
}
private void OnEntitlementFinished(PlatformInfo info)
{
var playerName = info.IsEntitled ? info.OculusUser?.OculusID : GetRandomName();
}
Platform이 제대로 초기화되었다면 PlatformInfo에서 OculusUser.OculusID를 통해 유저의 이름을 받아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