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Inworld Studio를 활용한 Generative AI사용하기 #2편 캐릭터 세팅하기

저번 시간에는 Inworld Studio SDK를 유니티에 임포트 및 샘플씬을 활용하는 방법까지만 알아봤습니다.

 

이번시간에는 Inworld Studio에서 캐릭터 만드는 방법과 씬 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2023.05.26 - [Unity/Study] - 유니티 Inworld Studio를 활용한 Generative AI사용하기 #1편 유니티에 Import하기


핵심 설명

아바타

캐릭터를 하나 새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Name

이름은 자유롭게 지어도 상관없으나 공개적인 인물 혹은 역사적인 인물(알버트 아인슈타인 같은)인 경우, AI가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Full Name을 지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캐릭터의 이름에 직업을 포함시키게 될 경우, 실제 역할 필드와 중복 및 혼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Core Description

핵심 설명을 적는 곳입니다. 캐릭터의 프로필에 들어가서 수정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핵심 설명은 캐릭터의 현재 상황과 과거 이야기, 자기 자신을 어떻게 표혈할지에 대한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캐릭터와 관련된 핵심 관계, 장소를 적으시면 됩니다. 또한, 캐릭터의 특정 말투(방식)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Quality 높은 Output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Input을 필요로 합니다!(당연한 소리네요)

 

캐릭터의 이름이 바뀌는 것을 대비해서 {character} , {player}를 실제 이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Core Description까지 입력하셨다면 캐릭터를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Motivations

동기부여 섹션에는 다른 캐릭터와 대화할 때 캐릭터를 동기부여 하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추가하는 곳입니다.

목표 혹은 욕구를 달성하거나 의견을 알리거나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배우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Flaws

결함 항목에는 캐릭터의 단점과 두려움에 대해 한 문장으로 추가하는 곳입니다.

캐릭터의 동기를 달성하지 못하게 막고 있는 무언가 혹은 내적 갈등, 부정적인 특정 주제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Enable narreated acition

 

 

Enable narreated acition을 체크하시면 캐릭터와 텍스트 기반으로 대화할때 더욱 몰입감을 줄 수 있도록 캐릭터의 동작과 상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뉘앙스를 { } 안에다가 추가로 넣어줍니다!


Identity

Identity 섹션은 캐릭터의 이름, 대명사 및 특정 기타 세부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Name

캐릭터의 이름을 변경할 필요가 있으면 이 필드에서 변경하면 됩니다!공개적인 인물 혹은 역사적인 인물인 경우(알버트 아인슈타인), 전체 이름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캐릭터의 이름에는 직업을 포함하면 안됩니다!

Pronouns

대명사 필드에서는 캐릭터에 적합한 대명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가지 선택지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Role

캐릭터가 주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입력하는 곳입니다.

말 그대로 역할을 부여하면 되는 건데요, 역할놀이를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왕자", "악당"이 될 수 있겠네요.

역할을 구체적으로 적을수록 더욱 구체적인 아바타가 됩니다.

예를 들면, "악당으로부터 세계를 구하는 왕자"를 입력하면 "영웅"이라는 맥락을 가진 캐릭터가 탄생할 수 있는 것이죠.

 

Stage of Life

여러가지 옵션이 제공되어 있습니다. 드롭다운 박스에는

다음과 같은 생애(?)들이 있습니다!

 

Alternative Names

Alternative Names을 사용하면 캐릭터에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깊이라는 것은 추상적인 단어여서 해석하기 그런데, 캐릭터가 더 맛깔나진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친구들 사이에서 불리는 별명이 될 수 있으며 이 대체 이름은 자신을 소개하거나 대화에 주입될 수 있습니다.

 

Hobbies and Interests

캐릭터의 취미 및 관심사에 대해 입력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대화 중 취미 및 관심사에 대해 언급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개의 취미 또는 관심사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Wikipedia

캐릭터가 유명한 인물일 경우 추가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끔 위키백과 항목같은 링크를 달아주면 좋습니다.

 

 


Personality and Emotions

캐릭터의 전반적인 감정 및 그들이 대화에 있어서 어떻게 반응할 지에 대해 자세히 입력하는 곳입니다!

 

CharacterTraits

캐릭터의 상태를 가장 잘 설명하는 다양한 형용사를 추가하는 곳입니다!

출처 - https://docs.inworld.ai/docs/tutorial-basics/basics#core-description

Mood and Personality Sliders

너무 많아서 패스..

 

보면 한눈에 알 수 있으므로 패스하겠습니다!


Facts and Knowledge

캐릭터 고유의 지식을 위해 캐릭터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그 정보는 그 캐릭터만이 알고 있는 지식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 지식에는 캐릭터의 뒷이야기, 관계, 좋아하는 음식, 가족 관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Facts들은 캐릭터에게 영구적으로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역사에 대해 잘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배경 스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Voice 부분과 Dialogue Style, Example Dialogue는 패스

 

 


Character Design - Advanced

 

Goals and Actions

목표 및 행동 필드에는 캐릭터가 특정 트리거 및 시나리오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해야하는 동작에 관한 "동사"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축하해주거나 사과해야하는 목표이면, 지시 필드에 "사과" 및 " 축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Scenes

씬 필드에서는 캐릭터의 즉각적인 주변 환경을 설명하여 맥락을 제공해주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Unity에서 캐릭터를 통합하려면 Scene을 생성하고 Scene키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씬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