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Inworld Studio를 활용한 Generative AI사용하기 #2편 캐릭터 세팅하기

저번 시간에는 Inworld Studio SDK를 유니티에 임포트 및 샘플씬을 활용하는 방법까지만 알아봤습니다.

 

이번시간에는 Inworld Studio에서 캐릭터 만드는 방법과 씬 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2023.05.26 - [Unity/Study] - 유니티 Inworld Studio를 활용한 Generative AI사용하기 #1편 유니티에 Import하기


핵심 설명

아바타

etc-image-0

캐릭터를 하나 새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Name

이름은 자유롭게 지어도 상관없으나 공개적인 인물 혹은 역사적인 인물(알버트 아인슈타인 같은)인 경우, AI가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Full Name을 지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캐릭터의 이름에 직업을 포함시키게 될 경우, 실제 역할 필드와 중복 및 혼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Core Description

핵심 설명을 적는 곳입니다. 캐릭터의 프로필에 들어가서 수정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핵심 설명은 캐릭터의 현재 상황과 과거 이야기, 자기 자신을 어떻게 표혈할지에 대한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캐릭터와 관련된 핵심 관계, 장소를 적으시면 됩니다. 또한, 캐릭터의 특정 말투(방식)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Quality 높은 Output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Input을 필요로 합니다!(당연한 소리네요)

 

캐릭터의 이름이 바뀌는 것을 대비해서 {character} , {player}를 실제 이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etc-image-1

Core Description까지 입력하셨다면 캐릭터를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Motivations

동기부여 섹션에는 다른 캐릭터와 대화할 때 캐릭터를 동기부여 하는 내용을 한 문장으로 추가하는 곳입니다.

목표 혹은 욕구를 달성하거나 의견을 알리거나 사용자에게 무언가를 배우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Flaws

결함 항목에는 캐릭터의 단점과 두려움에 대해 한 문장으로 추가하는 곳입니다.

캐릭터의 동기를 달성하지 못하게 막고 있는 무언가 혹은 내적 갈등, 부정적인 특정 주제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Enable narreated acition

etc-image-2

 

 

Enable narreated acition을 체크하시면 캐릭터와 텍스트 기반으로 대화할때 더욱 몰입감을 줄 수 있도록 캐릭터의 동작과 상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뉘앙스를 { } 안에다가 추가로 넣어줍니다!


Identity

Identity 섹션은 캐릭터의 이름, 대명사 및 특정 기타 세부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etc-image-3

Name

캐릭터의 이름을 변경할 필요가 있으면 이 필드에서 변경하면 됩니다!공개적인 인물 혹은 역사적인 인물인 경우(알버트 아인슈타인), 전체 이름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캐릭터의 이름에는 직업을 포함하면 안됩니다!

Pronouns

대명사 필드에서는 캐릭터에 적합한 대명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etc-image-4

3가지 선택지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Role

캐릭터가 주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입력하는 곳입니다.

말 그대로 역할을 부여하면 되는 건데요, 역할놀이를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왕자", "악당"이 될 수 있겠네요.

역할을 구체적으로 적을수록 더욱 구체적인 아바타가 됩니다.

예를 들면, "악당으로부터 세계를 구하는 왕자"를 입력하면 "영웅"이라는 맥락을 가진 캐릭터가 탄생할 수 있는 것이죠.

 

Stage of Life

여러가지 옵션이 제공되어 있습니다. 드롭다운 박스에는

etc-image-5

다음과 같은 생애(?)들이 있습니다!

 

Alternative Names

Alternative Names을 사용하면 캐릭터에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깊이라는 것은 추상적인 단어여서 해석하기 그런데, 캐릭터가 더 맛깔나진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친구들 사이에서 불리는 별명이 될 수 있으며 이 대체 이름은 자신을 소개하거나 대화에 주입될 수 있습니다.

 

Hobbies and Interests

캐릭터의 취미 및 관심사에 대해 입력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대화 중 취미 및 관심사에 대해 언급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개의 취미 또는 관심사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Wikipedia

캐릭터가 유명한 인물일 경우 추가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끔 위키백과 항목같은 링크를 달아주면 좋습니다.

 

 


Personality and Emotions

캐릭터의 전반적인 감정 및 그들이 대화에 있어서 어떻게 반응할 지에 대해 자세히 입력하는 곳입니다!

 

etc-image-6

CharacterTraits

캐릭터의 상태를 가장 잘 설명하는 다양한 형용사를 추가하는 곳입니다!

etc-image-7
출처 - https://docs.inworld.ai/docs/tutorial-basics/basics#core-description

Mood and Personality Sliders

너무 많아서 패스..

 

보면 한눈에 알 수 있으므로 패스하겠습니다!


Facts and Knowledge

캐릭터 고유의 지식을 위해 캐릭터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그 정보는 그 캐릭터만이 알고 있는 지식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 지식에는 캐릭터의 뒷이야기, 관계, 좋아하는 음식, 가족 관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Facts들은 캐릭터에게 영구적으로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역사에 대해 잘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배경 스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tc-image-8


 

Voice 부분과 Dialogue Style, Example Dialogue는 패스

 

 


Character Design - Advanced

etc-image-9

 

Goals and Actions

목표 및 행동 필드에는 캐릭터가 특정 트리거 및 시나리오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해야하는 동작에 관한 "동사"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축하해주거나 사과해야하는 목표이면, 지시 필드에 "사과" 및 " 축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etc-image-10


Scenes

etc-image-11

씬 필드에서는 캐릭터의 즉각적인 주변 환경을 설명하여 맥락을 제공해주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Unity에서 캐릭터를 통합하려면 Scene을 생성하고 Scene키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씬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