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GUID란?

GUID란?

유니티 GUID는 "Unity Globally Unique Identifier"의 약자로, Unity 엔진에서 사용되는 고유 식별자를 의미합니다. GUID는 전 세계적으로 고유한 128비트 길이의 숫자로, 리소스나 객체를 식별하고 추적할 때 사용됩니다.

유니티에서 GUID는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1. 에셋 식별: 프로젝트 내에서 에셋을 참조하거나 관리할 때, 유니티는 각 에셋에 대해 고유한 GUID를 생성하여 중복이나 충돌을 방지합니다.
  2. 객체 인스턴스화: 유니티에서 생성된 게임 오브젝트 인스턴스에 대한 고유 식별자로 사용되며, 프리팹의 경우 원본 프리팹에 대한 참조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3. 네트워크 통신: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각 클라이언트가 서로를 구분하고 통신할 수 있도록 고유한 식별자로 사용됩니다.
  4. 에셋 번들: 에셋 번들을 구성하고 식별하는 데 사용되며, 에셋 번들 간의 종속성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유니티 GUID는 프로젝트 내에서 일관되게 유지되므로, 에셋이 프로젝트 내에서 이동되거나 이름이 변경되더라도 참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GUID는 유니티 엔진에서 안정적인 에셋 및 객체 관리에 기여합니다.


GUID 세팅은?

GUID를 따로 유저가 세팅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유니티에서 새로운 에셋을 생성하거나 기존 에셋을 프로젝트에 추가할 때, 유니티 엔진은 해당 에셋에 대해 고유한 GUID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GUID는 에셋의 메타데이터 파일(.meta 파일)에 저장되며, 이 파일은 에셋과 같은 디렉토리에 위치합니다.

에셋의 .meta 파일은 에셋의 고유 정보와 함께 GUID를 포함하므로, 에셋의 이름이나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참조가 끊어지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유니티 엔진은 프로젝트 내에서 에셋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셋이 생성되거나 추가될 때마다 GUID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에셋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GUID 확인방법

유니티 프로젝트내 Asset폴더안에 있는 Prefab meta파일을 열어보면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