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편보다 3가지의 기능이 더 추가된 Debug.Log 유틸리티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2023.07.27 - [Unity/Study] - 유니티 Debug.Log 유틸리티
파일은 위 포스팅에 들어가셔서 Git을 통해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Git을 통해 업데이트 내용을 다루기엔 블로그 포스팅 내용과 겹쳐서 앞으론 Tistroy블로그에 패치 내용을 적어볼까 합니다!
추가된 내용
- 메서드 실행순서 디버깅
- 실시간 시간 디버깅
- 함수의 실행 시간 디버깅
메서드 실행순서 디버깅
DebugUtils.LogMethodCall();
이 유틸리티 함수는 어떤 함수가 먼저 실행되는지 순서를 알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private void Start()
{
A();
C();
B();
}
private void A()
{
DebugUtils.LogMethodCall();
}
private void B()
{
DebugUtils.LogMethodCall();
}
private void C()
{
DebugUtils.LogMethodCall();
}
위와 같이 A, B, C 함수가 존재할 때 어떤 함수가 먼저 실행되는지 파악할 때 확인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시간 디버깅
DebugUtils.LogWithTimestamp();
위 유틸리티 함수의 경우 특정 Log가 출력된 시간을 알고자 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private void Start()
{
DebugUtils.LogWithTimestamp("안녕하세요");
}
함수의 실행 시간 디버깅
DebugUtils.LogExecutionTime();
위 유틸리티 함수는 특정 함수의 실행시간을 파악할 때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private void Start()
{
DebugUtils.LogExecutionTime(LongRunningMethod);
}
private void LongRunningMethod()
{
for (int i = 0; i < 1000; i++)
{
DebugUtils.LogColorPart($"1~1000까지 반복중, 현재 {i}", i.ToString(), Color.cyan);
}
}
디버깅 유틸리티 함수를 통해 이 함수는 43ms가 소요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프로젝트하다가 도움이 될법한 유틸리티 디버깅 함수가 떠오르면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