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AR Foundation 시작하기 #1편

AR Foundation을 선택한 이유

AR Foundation은 Unity에서 제공하는 AR 개발 프레임워크로, ARKit과 ARCore의 핵심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며, Unity의 고유한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Plane Detection
  • Object Tracking
  • Face Tracking
  • Image Tracking
  • Point Clouds

 

AR Foundation을 선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랫폼 간 호환성: AR Foundation은 ARKit과 ARCore의 핵심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여 iOS와 Android 모두에 쉽게 배포할 수 있다.

유니티 세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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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플릿 다운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 때 AR Mobile 템플릿을 사용하시면 우측 사진과 같이 AR Foundation에 필요한 기능들이 모두 다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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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세팅

 

프로젝트 세팅에 가셔서 XR Plug-in Management를 찾으시고 모바일 탭, Google ARCore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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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er

 

마지막으로 Player 세팅 부분의 Minimum API Level을 API Level 24로 맞춰줍니다.

 


모바일 빌드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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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Scene

 

템플릿을 다운받으셨다면 기본적으로 SampleScene이 존재합니다. 해당 씬을 열어보면 기본적인 AR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로 바로 빌드해서 모바일에서 실행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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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세팅

 

플랫폼을 안드로이드로 바꿔주신 다음, 폰과 PC에 USB로 연결시켜줍니다.

 

그 다음, Run Device에서 본인의 핸드폰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본인의 핸드폰이 보이지 않는다면 스마트폰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한 다음, USB 디버깅을 허용해주면 됩니다.

본인의 핸드폰이 검색이 되었다면 빌드를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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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위와 같이 앱이 실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미지 트래킹(Image Track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