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빌드 반복 최적화 #Meta SDK #OVR Build APK

게임을 제작하고 스토어에 출시를 하려면 무엇을 해야할까요? 바로 빌드입니다.

빌드를 하고 출시하면 전부 끝일까요? 물론 끝일 수도 있지만 예상치 못한 버그 픽스로 인해 다시 빌드하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빌드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그리 짧지는 않은데요.

 

Meta SDK에서는 빌드 반복 과정을 빠르게 도와주는 OVR Build APK라는 Tool이 존재합니다.

OVR Build APK외에도 OVR Quick Scene Preview라는 Tool도 존재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OVR Build APK에 대해서만 알아보고자 합니다.

 

OVR Build APK Too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Meta XR Core SDK를 임포트 하셔야 합니다.

 


OVR Build APK Tool이란?

OVR Build APK Tool은 Gradle 캐시를 사용하여 빌드 시간을 단축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OVR Build APK Tool을 사용하면 변경되지 않은 파일은 다시 빌드하지 않아서 다시 빌드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0%에서 50%까지 줄어든다고 합니다. 

 

OVR Build APK

 

사용방법 상단 Meta > OVR Build > OVR Build APK & Run 버튼 클릭으로 자동 빌드 및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설정 항목
설명
Built APK Path 생성된 APK 파일이 복사될 위치를 설정합니다.
Version Number 개발자 대시보드에 표시될 앱의 버전 번호입니다. 스토어에 앱을 업로드하려면 현재 업로드된 버전보다 높은 버전 번호여야 합니다.
Auto-Increment? true로 설정하면 빌드가 성공할 때마다 Version Number가 1씩 증가합니다.
Install & Run on Device? true로 설정하면 빌드 완료 후 생성된 .APK 파일이 연결된 디바이스에 설치되고 실행됩니다.
Development Build? true로 설정하면 디버그 기능을 제공하지만 Meta Quest 스토어에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Save Keystore Passwords? true로 설정하면 .APK 빌드에 필요한 비밀번호가 Unity 에디터 인스턴스 간에 저장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Unity의 기본 동작이 수행되어 인스턴스 간에 키스토어 비밀번호가 지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