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링을 해보면 "유니티 UPM" 등록 방법이 전부 다 이상하거나 어려운 말들로만 되어 있어서 "유니티 UPM" 설정에 꽤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알아낸 "유니티 UPM" 등록 방법을 아주 쉽게 공유드리겠습니다! (좋아요, 구독 !)
1. 유니티 UPM 패키지 폴더 구조 준비
바탕화면이나 편한 곳에 폴더를 하나 새롭게 만들어줍니다. 폴더 구조는 아래와 같이 구성합니다.
저는 폴더 이름을 DebugUtils라고 지어주었으며 폴더 내부에는 반드시
- Runtime
- package.json
- README.md
파일들을 만들어주셔야합니다. 이때 확장자도 json이면 반드시 . 뒤에 다 삭제하시고 .json을 입력해주시고, md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파일들은 모두 meta파일이 존재해야 하며, 만약 Runtime 폴더 안에 Editor 폴더가 존재하면 밖으로 꺼내주셔야 합니다.
에디터 폴더안에 Editor 어셈블리를 하나 추가해준 다음, 플랫폼에 에디터만 체크해줍니다. 레퍼런스에는 런타임 어셈블리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런타임 폴더 안에도 어셈블리 하나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2. package.json 작성
아래는 예시 package.json 파일 내용입니다.
{
"name": "com.kimjinwooda.foldy",
"version": "1.0.0",
"displayName": "Foldy",
"description": "Unity 에디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유틸도구입니다.",
"unity": "6000.1",
"author": {
"name": "jinwoo",
"url": "https://github.com/KimJinWooDa/Foldy"
},
"keywords": [
"Folder",
"Organizer",
"Asset"
]
}
package.json에 적힌 내용들이 고스란히 Package Manager에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Git 리포지토리에 업로드
위의 폴더 전체를 GitHub 등의 리포지토리에 커밋하고 푸시합니다.
- Unity 에디터에서 프로젝트를 엽니다.
- Window > Package Manager를 선택합니다.
- 좌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한 후 "Add package from git URL..."를 선택합니다.
- 다음 URL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https://github.com/KimJinWooDa/Foldy.git
- Add 버튼을 클릭하면 Unity가 자동으로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이렇게 아주아주아주 쉽게 UPM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글들은 정말 어렵거나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는 경우가 많아서.... 제 블로그를 본 여러분은 굉장히 행운아입니다 ㅎ

주의!!!!!!! meta 파일 없으면 안됩니다..
그 외 Sample 폴더를 만들거나 라이센스, log 등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