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amera Projection

유니티 카메라를 눌러보면 Projection(투영방식) 탭에 2가지 선택지가 있다
 

1. Perspective
 
2. Orthographic
 

persepctive

멀리 있는 물체는 작게, 가까이 있는 물체는 크게 
즉, 원근감과 공간감이 표현된 화면을 렌더링해서 보여줍니다

투영선(Field Of View)가 존재합니다(빨간색선)


 Orthographic

투영선이 평행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실제 게임오브젝트의 사이즈로 보인다
즉, 원근감과 공간감이 따로 표현되지 않는다
 
투영선을 작게하면 화면이 좁아지지만 오브젝트는 커지고, 투영선을 크게하면 화면은 넓어지지만 오브젝트는 작아집니다.
즉 Zoom In / Zoom Out 개념을 생각하면 됩니다
 



정리

  • Perspective : 원근법이 적용되는 3D 화면에서 주로 사용됨
  • Orthographic : 직각(평행한 투영선) 투영으로 원근법이 없는 2D 화면에서 주로 사용됨

3D게임에서도 종종 Orthographic 기법을 사용하는데 , 그렇게 되면 2.5D효과를 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