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의 오블완 챌린지를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기회를 통해 21일간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꾸준히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늘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 미뤄왔던 Unity 디자인 패턴에 관한 주제들을 이번에 제대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1~3일차: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 Singleton 패턴: 리소스 관리와 UI 매니저에 적용
- Factory 패턴: 다양한 아이템 및 오브젝트 생성
- Abstract Factory 패턴: 캐릭터와 무기 유형 생성 관리
4~6일차: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 Adapter 패턴: 외부 시스템 연동과 Unity 코드 호환성
- Facade 패턴: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히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제공
- Decorator 패턴: 동적 기능 추가를 통한 상속의 대안
7~9일차: 행동 패턴 (Behavioral Patterns)
- Observer 패턴: 이벤트 기반 시스템 (예: 캐릭터의 상태 변화 알림)
- Command 패턴: UI와 게임플레이 입력 처리
- State 패턴: 캐릭터의 상태 전환 및 게임 상태 관리
10~12일차: 인터페이스와 상속 비교를 위한 실전 예제
- 인터페이스와 상속의 차이: Character 클래스에서의 예제 비교
-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유연한 설계: Strategy 패턴과 연계
- 상속을 활용한 구조화된 설계: Template Method 패턴과 연계
13~15일차: 유용한 패턴 적용 및 Unity 최적화 사례
- Strategy 패턴: AI 행동의 동적 제어 (인터페이스 기반)
- Mediator 패턴: UI와 게임 오브젝트 간 소통 조율
- Template Method 패턴: 알고리즘의 구조와 상속의 유용성
16~18일차: 특정 상황에 맞춘 패턴 활용
- Prototype 패턴: 메모리 효율적인 오브젝트 복제 및 생성
- Flyweight 패턴: 대규모 오브젝트의 메모리 절감 방법
- Visitor 패턴: 변화가 잦은 오브젝트의 일관성 유지
19~21일차: 실전 응용과 최종 정리
- 패턴을 활용한 게임 시스템 설계: 패턴 간 조합 및 최적화
- 인터페이스와 상속을 결합한 복합 설계 예제
- 디자인 패턴 사용 후 프로젝트 최적화 및 유지보수성 개선 결론
내용은 당연히 수정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과 SOLID 원칙에 대해서는 이전에 쓴 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