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오블완 첼린지 주제 선정 #유니티

티스토리의 오블완 챌린지를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기회를 통해 21일간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꾸준히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늘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 미뤄왔던 Unity 디자인 패턴에 관한 주제들을 이번에 제대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1~3일차: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1. Singleton 패턴: 리소스 관리와 UI 매니저에 적용
  2. Factory 패턴: 다양한 아이템 및 오브젝트 생성
  3. Abstract Factory 패턴: 캐릭터와 무기 유형 생성 관리

4~6일차: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1. Adapter 패턴: 외부 시스템 연동과 Unity 코드 호환성
  2. Facade 패턴: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히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제공
  3. Decorator 패턴: 동적 기능 추가를 통한 상속의 대안

7~9일차: 행동 패턴 (Behavioral Patterns)

  1. Observer 패턴: 이벤트 기반 시스템 (예: 캐릭터의 상태 변화 알림)
  2. Command 패턴: UI와 게임플레이 입력 처리
  3. State 패턴: 캐릭터의 상태 전환 및 게임 상태 관리

10~12일차: 인터페이스와 상속 비교를 위한 실전 예제

  1. 인터페이스와 상속의 차이: Character 클래스에서의 예제 비교
  2.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유연한 설계: Strategy 패턴과 연계
  3. 상속을 활용한 구조화된 설계: Template Method 패턴과 연계

13~15일차: 유용한 패턴 적용 및 Unity 최적화 사례

  1. Strategy 패턴: AI 행동의 동적 제어 (인터페이스 기반)
  2. Mediator 패턴: UI와 게임 오브젝트 간 소통 조율
  3. Template Method 패턴: 알고리즘의 구조와 상속의 유용성

16~18일차: 특정 상황에 맞춘 패턴 활용

  1. Prototype 패턴: 메모리 효율적인 오브젝트 복제 및 생성
  2. Flyweight 패턴: 대규모 오브젝트의 메모리 절감 방법
  3. Visitor 패턴: 변화가 잦은 오브젝트의 일관성 유지

19~21일차: 실전 응용과 최종 정리

  1. 패턴을 활용한 게임 시스템 설계: 패턴 간 조합 및 최적화
  2. 인터페이스와 상속을 결합한 복합 설계 예제
  3. 디자인 패턴 사용 후 프로젝트 최적화 및 유지보수성 개선 결론

 

내용은 당연히 수정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과 SOLID 원칙에 대해서는 이전에 쓴 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유니티 디자인 패턴에 대해서

디자인 패턴이란?디자인패턴이란 개발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자, 효율적이고 유연한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과거 우리의 대선배님들이 직접 경험

wlsdn629.tistory.com

 

 

유니티 C# OOP와 SOLID에 대해 알아보자 #디자인패턴

OOP란?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약자로 한글로 설명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라는 뜻입니다.현실 세계의 객체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론입니다. 현실 세계의 객체라..?🤔객

wlsdn62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