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Starter Assets사용해서 쉽게 캐릭터 움직임 구현과 카메라 컨트롤을 적용해보자!

Starter Assets이란

카메라도 다 세팅되어있고 Move컨트롤도 다 구현되어 있는 아주 편한 에셋입니다.

 

 


Setting

etc-image-0etc-image-1

에셋스토어에서 Starter Asset을 검색 후 다운받습니다.

 

다음으로 이 에셋은 최신(New) Input System을 사용하기 때문에 예전 old한 Input System도 사용하려면 Both로 세팅해주어야 합니다.

 

etc-image-2etc-image-3

앞으로 Starter Assets의 Prefabs폴더안에 존재하는 카메라 및 모델을 사용할 예정입니다.(1번 2번 3번 표기된 프리팹만 가져다가 쓸 것입니다.)
 

PlayerTargetCamera의 Follow안에다가 캐릭터 프리팹안에 있는 PlayerCameraRoot를 넣어주면 됩니다.


새로운 프리팹에 적용하는 방법

etc-image-4etc-image-5
출처 :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environments/urban/toony-tiny-city-demo-176087

휴머노이드 에셋 같은 경우 애니메이터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컨트롤러를 StarterAsstes으로 바꿔줍니다.

etc-image-6etc-image-7

Character Controller, Player Input, Starter Assets Input, Third Person Controller 컴포넌트를 추가한 후,

PlayerInput컴포넌트의 Actions에 Starter Assets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 후에, Ground Layer와 Chinemachine Camera Target을 설정해줍니다.

etc-image-8etc-image-9

 
빈 게임오브젝트 하나 만든 후, CameraRoot라 이름을 바꿔줍니다.

그 후, CameraRoot 오브젝트를 캐릭터의 목부분에 놓아줍니다.

시네머신 카메라의 Follow 타겟부분에 방금 만든 CameraRoot을 설정하는것도 잊지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