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Trilinear Filtering, Bilinear Filtering, Point Filtering (Nearest Neighbor Filtering)

Point Filtering

Point Filtering

  • Point Filtering은 렌더링 시 각 화면 픽셀에 가장 가까운 텍셀(텍스처 픽셀)을 선택합니다.
  • 텍스처 픽셀이 화면 픽셀에 직접 매핑되므로 고르지 않고 픽셀화된 모양을 제공합니다.
  • Point Filtering은 계산적으로 효율적이지만 상대적으로 매끄러운 연출에 있어서는 부족합니다. 

Bilinear Filtering

  • Bilinear Filtering은 각 화면 픽셀에 가장 가까운 4개의 텍셀의 가중 평균을 취하여 포인트 필터링을 개선합니다.
  • 텍셀의 위치를 ​​기준으로 색상 값을 보간하여 픽셀 간의 전환을 부드럽게 합니다.
  • Bilinear Filtering은 Point Filtering에 비해 시각적으로 더 매끄러운 모양을 만듭니다.


Trilinear Filtering

Trilinear Filtering

  • Trilinear Filtering은 Bilinear Filtering을 기반으로 합니다.
  • Trilinear Filtering은 카메라에서 텍스처의 거리에 따라 적절한 밉맵 수준을 선택합니다.
  • 선택한 밉맵 레벨 내에서 Bilinear Filtering을 수행하여 텍스처 샘플을 부드럽게 처리합니다.
  • Bilinear Filtering과 밉맵 블렌딩을 결합함으로써 Trilinear Filtering은 더 부드러운 결과를 제공하고, 앨리어싱 아티팩트를 줄일 수 있습니다.

Trilinear Filtering과 Point Filtering 차이

(좌)  Point Filtering (우) Trilinear Filtering

 

잘 안보이시면 확대해서 보시길...ㅎㅎ

확대해서 보시면 차이가 확연히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