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SceneMode에는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Single: 이 옵션을 사용하면, 기존에 로드된 모든 씬이 종료되고 지정한 씬이 로드됩니다. 즉, 현재 열려 있는 씬을 닫고 새로운 씬을 엽니다. 씬을 종료한다는 것은 해당 씬에 생성된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파괴한다는 의미입니다.
- Additive: 이 옵션을 사용하면, 현재 로드된 씬에 지정한 씬이 추가로 로드됩니다. 즉, 현재 열려 있는 씬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씬을 엽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씬을 동시에 열어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LoadSceneMode.Single은 새로운 씬을 열 때마다 기존의 씬을 닫는 반면, LoadSceneMode.Additive는 새로운 씬을 열 때마다 기존의 씬을 유지합니다. 이 두 가지 옵션을 적절히 사용하여 씬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SceneLoader : MonoBehaviour
{
public void LoadSceneSingle()
{
// 현재 열려 있는 모든 씬을 닫고 "SceneA" 씬을 엽니다.
SceneManager.LoadScene("SceneA", LoadSceneMode.Single);
}
public void LoadSceneAdditive()
{
// 현재 열려 있는 씬을 유지하면서 "SceneB" 씬을 엽니다.
SceneManager.LoadScene("SceneB", LoadSceneMode.Additiv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