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SceneManager.LoadSceneMode 옵션에 대해

LoadSceneMode에는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Single: 이 옵션을 사용하면, 기존에 로드된 모든 씬이 종료되고 지정한 씬이 로드됩니다. 즉, 현재 열려 있는 씬을 닫고 새로운 씬을 엽니다. 씬을 종료한다는 것은 해당 씬에 생성된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파괴한다는 의미입니다.
  2. Additive: 이 옵션을 사용하면, 현재 로드된 씬에 지정한 씬이 추가로 로드됩니다. 즉, 현재 열려 있는 씬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씬을 엽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씬을 동시에 열어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LoadSceneMode.Single은 새로운 씬을 열 때마다 기존의 씬을 닫는 반면, LoadSceneMode.Additive는 새로운 씬을 열 때마다 기존의 씬을 유지합니다. 이 두 가지 옵션을 적절히 사용하여 씬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SceneLoader : MonoBehaviour
{
    public void LoadSceneSingle()
    {
        // 현재 열려 있는 모든 씬을 닫고 "SceneA" 씬을 엽니다.
        SceneManager.LoadScene("SceneA", LoadSceneMode.Single);
    }

    public void LoadSceneAdditive()
    {
        // 현재 열려 있는 씬을 유지하면서 "SceneB" 씬을 엽니다.
        SceneManager.LoadScene("SceneB", LoadSceneMode.Additiv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