씬이 로드됨을 알아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멀티플레이어 게임이라든지, 로딩화면에서 대기하고 있으며 로딩이 다 된 경우에 클릭하면 넘어갈 수 있는 상황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서는 씬(Scene)이 로드될 때 호출되는 콜백 함수는 SceneManager 클래스의 sceneLoaded 이벤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sceneLoaded 이벤트는 씬이 로드되었을 때 호출되며, 로드된 씬과 로드 모드를 매개변수로 받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SceneLoader : MonoBehaviour
{
void OnEnable()
{
SceneManager.sceneLoaded += OnSceneLoaded;
}
void OnDisable()
{
SceneManager.sceneLoaded -= OnSceneLoaded;
}
void OnSceneLoaded(Scene scene, LoadSceneMode mode)
{
Debug.Log("Loaded scene " + scene.na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