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젝트에 국한된 내용이 아닌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잘 정의된 폴더 구조를 따르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하며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체계적인 폴더 구조를 따를 때 얻을 수 있는 이점
- 가독성: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는 폴더 구조를 사용하면 찾고자 하는 폴더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효율성: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는 폴더 구조를 사용하면 찾고자 하는 리소스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어 개발 속도가 빨라집니다.
- 충돌 방지: Git과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에서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는 폴더 구조를 사용하면 파일 충돌 및 중복 작업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확장성: 프로젝트 규모가 커짐에 따라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는 폴더 구조를 사용하면 점점 늘어나는 리소스들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 체계적인 폴더 구조를 따를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의 전부가 아님을 강조드립니다.
Unity에서 사용되는 인기 있는 폴더 구조 규칙
사실 Unity에서는 공통적으로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폴더 구조 규칙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관행들이 있었습니다.
- (비슷한) Resource 유형별: 각 유형의 Resource(예: Scripts, Textures, Model, Audio)에 대한 폴더를 만듭니다.
- (비슷한) 게임 기능별: 게임 기능별(예: 캐릭터, 환경, UI)에 대한 폴더를 만듭니다.
- 두 가지 방법의 혼합: 위의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주요 카테고리를 Resource 유형별로, 하위 카테고리를 게임 기능별로 관리합니다.
- 번호 접두사: 폴더 이름에 번호 접두사(예: 01_Scripts, 02_Textures)를 사용합니다.
Unity Project Folder Structure 예시
저는 위 폴더 구조 규칙 중 3번( 두 가지 방법의 혼합 )을 선택하였습니다.
위 첨부 자료를 보셨을 때 어떤 것이 더 보기 좋으신가요?
저는 당연히 왼쪽이라고 생각이 듭니다만 ㅎㅎ...
여러분 모두 본인 팀 성향에 맞게 폴더 구조 규칙을 만드셔서 효율 높은 개발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