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CreateAssetMenu에 대하여

CreateAssetMenu란?

CreateAssetMenu는 특정 스크립트에서 새로운 어셋을 생성할 수 있는 메뉴 옵션을 제공해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유니티 에디터의 메뉴를 통해 쉽게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CreateAssetMenu 어트리뷰트(attribute)는 클래스 선언 바로 위에 위치해야 합니다.

 

에디터 메뉴에서 생성 예시


예시

[CreateAssetMenu(fileName = "MonsterData", menuName = "MonsterScriptable/CreateMonsterData", order = int.MaxValue)]
public class MonsterData: ScriptableObject
{
[SerializeField]
private int hp; 
public int HP  { get { return hp; } }
[SerializeField]
private string monsterName; 
public string Name { get { return monsterName; } }

[SerializeField]
private float speed; 
public float Speed { get { return speed; } }
}
  1. fileName : 생성되는 에셋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2. menuName : 에셋을 생성하는 메뉴의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 를 넣으면 경로가 추가됩니다.
  3. order : 메뉴 중에서 몇 번째 위치에 표시될지 정하는 값입니다.값이 클 수록 마지막에 표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