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Audio Filter 이해하기 : 종합 가이드

오디오 필터란?

오디오 효과(Audio Effects)라고 불리며 Audio Source  Audio Listener의 출력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udio Sound의 주파수 범위를 필터링하거나 Reverb효과 등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사운드의 특정 품질을 강화하거나 억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Reverb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유니티 몰입감 넘치는 SoundScape를 제작하자! Audio Reverb Zone

Audio Reverb Zone이란? Audio Listener의 위치에 따라 Audio Clip에 Reverb(잔향) 효과를 적용합니다. Reverb 효과를 통해 다양한 공간적(Volumetric) 오디오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주로 동굴, 시끄러운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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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Audio Effects(Filter)의 순서는 Audio Source에 적용되는 순서를 나타내기 때문에 배치 순서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에서 오디오 리스너는 오디오 저대역 필터로 먼저 변경되고 그 후에 오디오 코러스 필터로 변경됩니다.

출처 -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class-AudioEffect.html

또한, Audio Effects의 경우 고도로 최적화되어 있지만 일부 Effect(Filter)는 여전히 CPU 부하가 크다고 합니다.

반드시 프로파일러를 통해 퍼포먼스를 확인해 주세요!


Audio Low Pass Filter

기능: 특정 차단 지점(Cutoff Frequency) 아래의 주파수를 통과시켜 차단 지점 위의 주파수를 차단합니다.

상황:

  • 수중 음향 효과
  • 벽을 통해 들려오는 소리

Audio High Pass Filter

기능: 특정 차단점 이상의 주파수가 통과시켜 차단 지점 아래의 주파수를 차단합니다.

상황:

  • 음악에서 심벌즈와 같은 고주파 요소 분리

Audio Echo Filter

기능: 에코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상황:

  • 동굴이나 협곡 소리 환경

Audio Distortion Filter

기능: 오디오 신호를 왜곡되게 만듭니다.

상황:

  • 손상된 장비에서 나오는 소리
  • 소리에 거친 느낌이나 공격적인 느낌을 만들 때

Audio Reverb Filter

기능: 다양한 음향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상황:

  • 실내 장면에 현실감을 더할 때
  • 콘서트 홀이나 교회
  • 동굴

Audio Chorus Filter

기능: 오디오 신호를 복제하고 지연시키며 피치를 약간 변조합니다.

상황:

  • 음악 트랙을 더욱 풍성한 사운드로 만들 때
  • 단일 소스에서 여러 음성 시뮬레이션효과를 낼 때
  • 음향 효과에 깊이 또는 '두께' 추가를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