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과 그래픽스 분야에서는 데이터를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종종 정규화(Normalization)를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자주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역정규화 패턴(Normalized Inverse Pattern)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역정규화 패턴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래밍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 예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역정규화 패턴이란 무엇인가?
이 수식에서 1를 빼는 이유는 항상 0에서 1 사이의 값으로 표현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거리 기반의 사운드 크기 표현을 역정규화로 예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거리(distance) | 최대 거리(max) | 볼륨 값 |
0 (표면에 닿음) | 10 | 0.0 |
5 (중간까지 눌림) | 10 | 0.5 |
10 (최대 눌림) | 10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