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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빌드 크기 줄이기(빌드 최적화)

이 글은 빌드를 하고 apk파일을 VR에 업로드하는데 문제가 생겼던 팀원을 도와주면서 어떻게 해결했는지 공유하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아래 에러는 빌드 후 업로드할 때 apk파일 용량이 2GB가 넘으면 발생하거나, 인증 키가 없어서 발생하는 에러라고 합니다.

 

팀원의 프로젝트 경우 인증키는 이미 존재하기에 전자에 대한 해결책으로 최적화(빌드 크기 줄이기)와 관련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이 방법이 100% 해결법은 아닐 수 있겠지만 해결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기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task failed. Check the tasks screen for more info. 
bulid.apk: /data/local/tmp/_stream.apk could not be installed 
[INSTALL_PARSE_FAILED_NO_CERTIFICATES: Failed collecting certificates 
for /data/app/vmdl1049084796.tmp/base.apk: Failed to collect certificates 
from /data/app/vmdl1049084796.tmp/base.apk using 
APK Signature Scheme v2: int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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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빌드 용량 확인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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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ole / 로그 창

위 사진을 참고해서 [Console창]에서 [Open Editor Log]을 눌러줍니다.

버튼을 누르면 우측 사진처럼 Log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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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 Report

Ctrl+F을 눌러 Build Report를 검색해줍니다.

이때 빌드한 적이 없는 프로젝트라면 검색되지 않습니다.

 

또한, build가 여러번 되었을 경우 report기록은 점차 쌓이므로 상단 report를 보는 것이 아닌, 하단에 가까운 report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위 로그에 적혀있는 내용을 참고해서 본인에게 필요한 최적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프로젝트의 경우 Textures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프로젝트가 이럴거고요.

 


유니티 빌드 용량 줄이기

유니티 빌드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Textures 용량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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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Texture을 선택하신 다음 플랫폼에 맞게 사이즈를 조절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Meshes 용량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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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Model을 선택하신 다음 Mesh Compression 옵션을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Animation 용량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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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방법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하지만, 저는 해보지 않아서 제대로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직접 찾아봐주세요!

 


Sound 용량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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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Audio Clip을 선택하신 다음 Compression Format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최적화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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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 Report / (좌) 최적화 전 / (우) 최적화 후

용량이 무려 70MB를 줄일 수 있게되었습니다!

텍스쳐만 최적화해봤는데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