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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Mesh Baker의 Texture Baker컴포넌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자!
VR하는소년
2024. 9. 25. 08:00
TMI : Texture Baker는 자식으로 Mesh Baker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는데요, Baker컴포넌트를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Mesh의 트라이들은 소스 텍스처 대신 새롭게 생성된 아틀라스 텍스처를 참고해야 하도록 UV를 수정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요약하면, 메시를 베이킹할 때 UV를 변환하여 결합된 메시가 소스 메시와 동일하게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Texture Baker컴포넌트에는 다양한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MB3_Texture Baker컴포넌트는 여러 개의 메쉬와 텍스처를 결합하여 하나의 텍스처 아틀라스(혹은 다중 텍스처 아틀라스 )로 만드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Texture Baker 컴포넌트를 사용시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좋은 결과를 위해 같은 셰이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결합된 메쉬 재질을 위한 빈 에셋을 생성합니다.
- 결합된 메쉬 재질에 사용할 셰이더가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 재질을 결합된 메쉬에 베이킹합니다.
MB3_Texture Baker의 옵션 표
이름 | 설명 |
Multiple Combined Materials | 메쉬가 여러 재질을 사용할 때 각 재질에 대해 별도의 텍스처 아틀라스를 생성하여 여러 서브메쉬에 적합한 재질을 각각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
Resize Power-Of-Two Textures | 텍스처 크기를 2의 제곱 크기로 조정합니다. 활성화 시 텍스처가 2의 제곱수로 자동 조정되며, 일부 경우 텍스처의 비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Max Tiling Bake Size | 텍스처 아틀라스의 최대 타일 크기를 설정하여 큰 타일 텍스처가 지정된 크기 내에 있도록 합니다. |
Consider Mesh UVs | 메쉬의 UV 좌표를 반영하여 텍스처 배치를 지정합니다. UV 범위 밖의 텍스처를 아틀라스에 맞게 조정해줍니다. |
Force Power-Of-Two Atlas | 텍스처 아틀라스를 항상 2의 제곱 크기로 강제 조정합니다. |
Blend Non-Texture Properties | 텍스처 외의 재질 속성(예: 반사율, 광택 등)을 결합하여 일관된 시각적 결과를 제공합니다. 비텍스처 속성은 한 세트만 결합되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
Texture Packer | 여러 텍스처 패커 옵션을 제공하여 텍스처를 결합합니다. Unity Texture Packer, Mesh Baker Texture Packer, Vertical, Horizontal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